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리뷰

만도 SP300LE 블랙박스 녹화 화질은 어떨까?

얼마전 블랙박스 교체에 대한 생각이 들었고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가성비가 괜찮아보이는 만도SP300LE 제품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관련글

[일상다반사/리뷰] - 만도 SP300LE 블랙박스 스포티지R 설치 완료

[일상다반사/리뷰] - 만도 오토비 블랙박스 SP300LE 개봉기

[일상다반사] - 뷰게라 블랙박스 VG-10S, 오래 사용했던 마이크로SD카드 상태는?

[일상다반사] - 뷰게라 블랙박스 VG-10S 마이크로SD 카드 구매

 

이전에 사용하던 블랙박스는 액정도 없고 1채널짜리이고 오래사용했기 때문에 바꿨습니다.

 

만도 SP300LE 블랙박스 녹화 화질은 어떨까?

지난 토요일에 필자의 차량에 장착 후 주행을 해보았습니다. 블랙박스와 와이파이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바로 사진이나 영상을 옮기지 못하므로 마이크로SD 카드를 PC와 연결해 살펴봤습니다. 만도 SP300LE 블랙박스 PC 뷰어는 만도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네이버에서 '만도 블랙박스'로 검색하면 여러가지 사이트가 나오지만 공식 만도 홈페이지는 이곳입니다.

 

만도 공식 홈페이지

만도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스마트 업데이트 - 블랙박스 PC 뷰어'를 선택합니다.

 

2번째 페이지에 '오토비 통합 PC 뷰어(V1.1.4G)'가 보입니다. 클릭해서 살펴보면 지원 블랙박스 모델이 있으며 SP300LE 외에 다른 모델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첨부파일을 다운 받아 PC에 설치합니다. 일반적으로 'Autovy Viewer_V1.1.4G.zip(29MB)' 파일만 받아서 설치하면 되지만 사운드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 첨부파일 중 'DXSDK2010_XAudio2_redist.zip(960KB)'파일을 받아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프로그램 설치는 여타 다른 프로그램 설치와 비슷합니다.

 

블랙박스 오티보 통합 PC 뷰어가 설치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블랙박스에서 가져온 마이크로SD카드를 PC에 연결한 채로 뷰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파일 로딩중'이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오늘 제가 오후에 운전했던 기록이 블랙박스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로SD카드에는 위와 같은 폴더로 영상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벤트가 감지되었을 때, 주차시 이벤트 영상, 수동 영상 저장, 보관 영상 저장, 상시 저장 영상, 주차 영상, 시스템 폴더 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영상은 AVI로 저장이 되며 화면은 FHD 입니다. 블랙박스 뷰어 프로그램으로 영상을 확인해도 괜찮지만 다음팟플레이어로 확인 후 캡쳐해서 올린 이미지입니다.

 

주차모드에서 촬영된 영상을 캡쳐했습니다. 주간이라 크게 무리없이 잘 보입니다.

 

주행하면서 저장된 상시 저장 영상 중 캡쳐화면입니다. 적당히 거리를 유지하면서 따라갔었는데 번호판 식별은 어려워 보입니다.

 

제일 가까웠을 때 거리에도 번호판 식별은 어려웠습니다.

 

우측 차선으로 달리던 차량의 번호판 식별이 가능했었습니다.

 

제 차량이 우측에서 잠시 기다리면서 지나가는 차량이 찍힌 것인데 번호판 식별이 가능했습니다.

 

멀리서는 보이지 않았지만 이 정도 거리가 되니 번호판 식별이 가능했습니다.

 

주차모드에서 캡쳐한 이미지입니다. 식별이 가능했습니다.

 

결론

  • FHD라고 하지만 생각보다 화질이 좋지 않고 뭉개지는 경향이 심하다.
  • 주차모드의 경우 번호판 식별은 충분히 된다.
  • 주행중 같은 차로, 다른 차로에 달리는 차들의 번호판 식별은 어렵다.
  • 주행중 정지시 앞, 뒤차의 번호판 식별은 된다.
  • 만도플라자 홈페이지에서 '블랙박스 PC 뷰어'에 제품명 'SP300LE'를 검색하면 검색결과가 없다. 위에서 언급한  '오토비 통합 PC 뷰어(V1.1.4G)'라는 제목의 글을 직접 찾아야 한다. 
  • GPS 악세서리가 블랙박스 근처에 붙어있었는데 떨어져서 다시 붙였다. 접착제가 약한가?
  • 블랙박스 기능 중 신호 대기 중 파란불로 바뀌면 알려주고, 앞차가 출발하면 알려주는 기능이 있는데 처음에는 좀 신기했다.
  • 구입하면서 있던 16GB 마이크로SD 카드를 32GB 마이크로SD카드로 바꿨는데 굳이 큰 용량의 마이크로SD카드가 필요할 것 같지 않다.

저장된 영상 용량은 파일 1개당(30초) 약 60MB입니다.

어자피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근거리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화질이 뭉개지는 것은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고 생각이 들지만 그래도 FHD 화질이라고 광고해놓고 이정도라니 좀 실망했습니다. 야간에는 어떨지 좀 더 사용해보고 추가 내용을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도 SP300LE 블랙박스 구매 링크 : https://coupa.ng/bhRtdO

 

아래는 오늘 블랙박스에 저장된 영상의 일부분을 반디컷이라는 프로그램으로 합쳐서 유튜브에 올려보았습니다. 주행중 화질이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