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법과 일반 상식/생활ㆍ문화

침 삼킬때 귀 통증 원인은 무엇일까?

주변에서 아는 지인들이 가끔 "침 삼킬때 귀 통증"이 느껴진다고 하는데요, 원인은 무엇일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귀가 갑자기 멍멍한 느낌이 들면 어떨까요?

대부분 많은 사람들이 공포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귀가 먹먹한 증상을 "이충만감"이라고 보통 부르는데요, 대부분 외이도의 귀지나 염증, 메니에르병, 중이염, 돌발성난청, 등의 미로질환에서 나타나는데요, 이 중에서 코와 귀를 연결해주는 이관기능부전으로 인한 이충만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이관"이라고 하는 유스타키오관은 코와 귀를 연결하여 외부와 중이강 안의 압력을 맞춰주는 수도 파이프처럼 생긴 조직을 말합니다.


침 삼킬때 귀 통증침 삼킬때 귀 통증


여러분들이 침 삼킬때, 하품을 할 경우, 잠시 열렸다가 닫히면서 외부공기가 들어와서 중이와 대기의 압력을 맞춰주며 내부 찌꺼기와 배설물을 배출시키게 됩니다.


침 삼킬때침 삼킬때


침 삼킬때 귀 통증 원인



만약 열리고 닫히는 이관기능이 제 기능을 못한다면 귀가 먹먹하고 청력이 떨어지는게 느껴집니다. 또한 침 삼킬때 안쪽에서 딸깍 거리는 소리가 나거나 잡음이 들리기도 하는데요, 심해지면 자신이나 타인의 목소리가 목욕탕에서 말하듯 울리기도 하며 숨쉬는 소리, 웅~하는 이명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고개를 숙이거나 누우면 증상이 약해지는 경우도 있으며 염증이 생기면 이런 증상 외에도 침 삼킬때 귀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관기능부전은 이관이 잘 열리지 않는 개구장애 협창증 그리고 잘 닫히지 않는 개방증이 있습니다. 그러나 두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침 삼킬때 귀 통증 원인 - 이관기능부전 원인은?



대부분 비염등의 코 질환이 있거나, 비강건조, 후비루, 스트레스, 후비공쪽의 콧길이 좁아져 있는 경우, 턱관절 질환이 있다면 발병 확률이 높아집니다. 


침 삼킬때 귀 통증침 삼킬때 귀 통증


만약 감기 등으로 인한 일과성 증상이라면 굳이 치료를 받지 않아도 되지만 장기간 지속적으로 발생이 된다면, 삼출성 및 진주종성 중이염, 이명, 달팽이관 순환의 지장으로 인해서 난청 어지럼증 등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귀


귀가 먹먹한 증상은 일시적 이관염, 중이염, 난치성 질환인 메니에르병, 돌발성 난청까지 다양한 원인으로 올 수 있으니 정확한 진찰과 치료를 받길 권해드립니다.


2015/04/13 - [생활/문화] - 겨드랑이 피지낭종 원인과 제거 방법


2015/04/14 - [생활/문화] - 안압 낮추는법 원인과 증상


2015/04/09 - [생활/문화] - 눈이 뿌옇게 보여요 혹시 백내장초기증상?


오늘은 "침 삼킬때 귀 통증 원인"에 대해서 그리고 이관기능부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