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법과 일반 상식/법률정보

어음이란?

우리가 살아가면서 여러가지 법률용어에 대해서 듣게 되는데요, 정확한 뜻을 몰라서 피해를 볼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그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전문가에게 찾아가는 것이지만 알고 가는 것과 모르고 가는 것은 큰 차이가 있죠.


그래서 오늘은 [어음이란?] 무엇인지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어음이란?


어음이란?어음이란?


어음은 거래관계가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한쪽이 상대방에게 언제 일정한 금액을 주겠다고 적어서 건네주는 일종의 외상거래 증사로서 유가증권에 속합니다.


어음은 [어음법]이 정하는 기재요건을 갖춰 발행해야 하는 요식증권이자, 대표적인 비현금 지급수단입니다.


어음을 발행하기 전 체크해야 할 사항을 꼼꼼하게 살펴보자.어음을 발행하기 전 체크해야 할 사항을 꼼꼼하게 살펴보자.


어음을 발행하는 사람이 반드시 어음상에 기재해야 하는 사항은 8가지 입니다.


  1. 약속어음 또는 환어음이라는 명칭
  2. 지급인
  3. 지급지
  4. 만기
  5. 수위인
  6. 발행일과 발행지
  7. 발행인의 기명ㆍ날인 또는 서명
  8. 금액


이 중에서 어음의 명칭, 발행인과 발행인의 기명ㆍ날인이 빠지게 되면 어음으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어음을 쓰는 이유는 무엇일까?어음을 쓰는 이유는 무엇일까?


어음을 쓰는 이유는 거래의 편의생 때문이기도 하지만, 어음을 발행하는 사람에게는 대금 지급을 유예하는 방편이라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일 것입니다. 반면에 어음을 받는 사람은 자금 회수가 늦어지는 불이익을 감수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어음이 불공정 거래의 대표적인 예로 거론이 되면서 최근에는 사용 빈도가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어음이란?] 무엇인지 간략하게 살펴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약속어음과 환어음, 백지어음, 부도어음, 어음할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