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법과 일반 상식/생활ㆍ문화

인터넷으로 전입신고 방법 요점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터넷으로 전입신고 방법을 쉽게 따라하실 수 있도록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일단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하려면 공인인증서는 미리미리 준비를 해두셔야 합니다.


인터넷으로 전입신고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홈페이지에서 어떤 일처리를 할 경우, 공인인증서를 필요로 하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해놓으세요. 예전에는 동사무소에 꼭 방문을 해서 전입신고를 했었는데요, 인터넷이 발달하다보니 집에서 앉아서 쉽게 전입신고 처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으로 전입신고 방법



네이버에서 '전입신고'를 검색해봅니다. 전입신고는 인터넷 신청이 가능하며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물론 방문 신청도 가능합니다. 민원24 홈페이지에서 전입신고는 가능한데요, 민원24 홈페이지에서 '전입신고'에 관한 메뉴를 찾기 번거로우니 위 화면에서 '민원신청 하기'를 클릭해서 바로 이동합니다. ▲



수수료는 없으며 신청자 자격은 본인 또는 대리인이어야 합니다. 화면에 '신청하기'버튼을 클릭해서 진행합니다.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진행하니 전입신고 유의사항이 나옵니다. 



전입신고 유의사항을 숙지했으면 하단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민원24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준비된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봅니다. 비회원의 경우도 가능하지만 방법이 복잡해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UBS에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이동식 드라이브'를 체크합니다. 




오랜만에 접속했더니 회원정보 화면으로 넘어가네요.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입신고서를 작성합니다. 저는 다른 세대로 편입이 아니라 단독세대주로 하기 위해서 세대구성을 선택했습니다.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휴대전화 등을 확인하고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새로 이사를 가는 곳, 새로 사는 곳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다음단계로 진행합니다. 



전입자 인적사항을 살펴봅니다. 그리고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 신청서 및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도 작성합니다. 다 자석하셨다면 '민원신청하기'를 눌러 진행합니다. 




인터넷으로 전입신고가 완료되었습니다. 


인터넷으로 전입신고한 것을 살펴보려면 민원24 홈페이지에서 나의민원-나의민원처리결과-신청내역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