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법과 일반 상식/생활ㆍ문화

눈이 붓는 이유 그리고 눈 부종을 개선하기

슬픈일이 있을 때, 펑펑 울고 나면 눈이 붓죠. 눈이 붓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울면서 눈을 비비면 피부 밑에 퍼져있는 모세혈관으로부터 조직액이 대량으로 나와서 눈 주위의 피부조직이 부종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울지도 않았는데 아침마다 눈이 붓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도 별 이유도 없이 아침마다 눈이 부어서 고생하시나요?


눈이 붓는 이유



부종이라는 것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신체 조직을 구성하는 세포와 세포 사이의 조직액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난 상태를 말하는데요, 주로 모세혈관 속의 수분이 갑자기 혈관 밖으로 빠져나와서 세포와 세포 사이에 고인 이유인데요, 얼굴과 다리, 손 등 일부 혹은 전체에서 나타납니다.



또 다른 눈이 붓는 이유로는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서 우리 몸의 수분이 충분히 소변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면 눈이 붓게 됩니다. 그렇다면 눈이 붓는 것, 눈 부종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짠 음식은 자제하기


눈이 붓는 이유를 알아보았으니 개선하려면 짠 음식을 멀리하고 싱겁게 음식을 섭취하는 식습관이 필요합니다. 몸속의 나트륨 수치가 높아지면 삼투압현상에 의해서 세포 속으로 수분이 유입이 되어 부종이 생깁니다. 반면에 칼륨은 신장에서 나트륨을 소변과 함께 몸 밖으로 내보내며 수분 배출 작용을 합니다.



눈 부종을 제거하려면 비타민C와 E, 철분 등의 영양소가 포함된 음식을 충분히 먹어야 합니다. 비타민C의 경우 모세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부종증상을 감소시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E의 경우 신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대사율을 높여주고 호르몬 분비를 조절해줍니다.



부종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율무. 율무는 오래전부터 꾸준하게 오래 복용하면 몸이 새처럼 가벼워진다는 말이 있는데요, 부종 개선에 딱 안성맞춤인 음식입니다. 지속적으로 율무물을 마실 경우에 노폐물이 잘 걸러져서 몸 밖으로 배출이 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붓는 횟수가 줄어들며 평소보다 빠른 시간에 붓기가 제거됩니다. 



● 가벼운 지압과 마사지로 부종을 풀자


만약 부종이 심하지 않다면 가벼운 지압과 마사지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검지와 중지를 사용해서 눈썹 안 쪽 뼈부터 눈썹 밑에 움푹 들어간 부분가지 약 10회정도 지압을 해주면 눈이 생기가 있고 또렸해지는 효능이 있습니다.

눈썹 뼈 부분만 지그시 눌러주는 것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왼손과 검지 사이의 부분을 면봉을 누르듯 지압하거나 어깨 바깥쪽에서 쇄골 중앙 방향으로도 마사지를 해주면 좋으며 그 밖에 눈을 깜빡거리며 좌우로 10초 정도 움직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은 "눈이 붓는 이유"와 "눈 부종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