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유틸리티

파일이름 일괄변경 프로그램 : 다크네이머 (Darknamer)

최근 카메라나 액션캠을 통해서 종종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하고 있는데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소니 RX100M4 카메라의 경우 타임랩스 촬영을 하게 되면 바로바로 동영상으로 저장이 되지만 소니 액션캠 FDR-X1000V의 경우 타임랩스 영상 제작을 위한 사진만 촬영될 뿐 바로 영상으로 변환하지 못합니다.


즉, 사진으로 저장이 되고 PC에 사진을 옮겨서 後작업을 해야 합니다. 약간의 불편함이 있지만 카메라는 사진 촬영이 990장으로 제약이 있고 액션캠의 경우 저장용량에 따라 사진을 오래 촬영할 수 있어서 어느 한 쪽이 무조건 좋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어제 춘천 소양2교 근처에서 액션캠으로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했고 사진은 1,500장이 찍혔습니다.

1,500장의 사진을 타임랩스 영상으로 변환하기 위해서 정리를 하다보니 파일이름 때문에 순서대로 저장이 안되어 있어서 일괄적으로 파일이름을 변경해야 하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파일이름 일괄변경 프로그램을 찾아보니 다크네이머 (Darknamer)라는 것이 있었고 손쉽게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파일이름 일괄변경 프로그램 : 다크네이머 (Darknamer)파일이름 일괄변경 프로그램 : 다크네이머 (Darknamer)



파일이름 일괄변경 프로그램인 다크네이머의 공식 다운로드 주소는 https://blog.naver.com/darkwalk77/70027450806 입니다. 블로그에 접속해서 살펴보면 08년 2월 10일이 마지막 프로그램 업데이트 날짜 같습니다. 이후 업데이트는 이뤄지지 않았지만 제가 현재 윈도우10(64Bit)에서 사용해보니 문제 없이 잘 돌아갑니다.


따로 설치되는 프로그램은 아니고 포터블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파일이름 일괄변경 프로그램 : 다크네이머 (Darknamer) 사용하기


다운받은 다크네이머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일단 우측의 목록정렬을 클릭해서 파일을 정렬시켜주는 작업을 했습니다. 여러분이 정렬하고 싶은 기준으로 정렬시켜주면 됩니다. ▲


정렬이 된 1,500장의 사진 목록 ▲


그리고 파일의 이름을 깔끔하게 지웠습니다. ▲


그리고 숫자형식으로 이름을 바꾸기 위해서 번호 붙이기를 클릭해서 4자리수, 시작값은 1로 설정하고 확인을 클릭했습니다. ▲


좌측 상단 변경 적용을 클릭해서 실제 파일 이름을 변경합니다. ▲


기존 DSC08718.JPG에서 0001.JPG과 같이 1,500개의 사진 파일이름을 일괄적으로 변경했습니다. ▲


파일이름 일괄변경 프로그램인 다크네이머를 통해서 손쉽게 1,500장의 사진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


단순히 파일이름을 변경하는 것 뿐만 아니라 문자열을 수정하거나 이름을 지우거나 자리수를 맞추거나, 번호를 붙일 수 있는 등 여러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종종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