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법과 일반 상식/생활ㆍ문화

불법주차 과태료 조회 : 위택스에서 간편하게

안녕하세요, 오늘은 좀 창피한 일이지만 불법주차 과태료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전 평소에도 자주 주차를 하던 곳이었고 그 근처에 사는 친구도 주차를 자주 하는 곳에 차를 잠깐 세웠다가 불법주차 과태료가 날라왔습니다.


무조건 제 잘못이죠. 결국 32,000원을 납부했는데요, 처음에는 뭔가 싶어서 직접 시청 교통과에 방문해서 확인 후 납부했습니다.

일반 승용차나 화물차 4t 이하는 일반지역에서 불법주차를 했을 경우 과태료는 40,000원입니다. 자진납부를 하게 되면 20%를 감경받아 32,000원을 납부하면 됩니다. 만약 과태료를 계속 내지 않고 버티면 최대 70,800원까지 납부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하죠.

단속특별구역에서 주정차를 위반한 경우 80,000원이며 자진납부를 하는 경우 64,000원을 납부하면 됩니다. 불법주차를 어디서 하느냐에 따라, 그리고 차종에 따라 불법주차 과태료가 다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원래 그냥 무료든 유료든 길가에 주차를 거의 하지 않는데 이날은 왜 했을까요. ㅠㅠ


주정차위반 과태료 금액표주정차위반 과태료 금액표


그런데 납부를 했는데도 불법주차 과태료를 납부하라는 통지서가 날라와서 인터넷으로 조회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불법주차 과태료 조회 : 위택스에서 간편하게


2015년 마지막을 불법주차 과태료 통지서를 받으며 마감했습니다.2015년 마지막을 불법주차 과태료 통지서를 받으며 마감했습니다.


분명히 제가 시청 교통과에 가서 32,000원을 내고 왔는데 주정차 과태료 고지서가 날라와서 조회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



위택스에 접속합니다. 위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지방세외수입 납부하기가 있습니다. 클릭. ▲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위택스 로그인 후 조회기간과 부과기간, 주민번호 등을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조회결과 검색된 자료가 없습니다. 


혹시 몰라서 교통과로 전화를 해서 물어보니 우편물이 반송이 되면서 다시 간 것 같다고 하시네요. 정상적으로 이미 불법주차 과태료 납부는 처리되었다고 합니다.

앞으로 꼭 주정차에 신경써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