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OS News & Lecture/뉴스

iOS 10.3 업데이트 및 새로운 기능, 무엇이 있을까?

27일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운영체제인 iOS가 10.3으로 새롭게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iOS 10.3 업데이트로 무엇이 달라졌으며 새로운 기능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사실 애플 제품을 사용하기 전까지 IT 기기 S/W의 업데이트에 큰 관심은 지금처럼 크지 않았었지만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을 때마다 새로운 기능이 발표가 되면서 관심은 점점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iOS 10.3 업데이트 및 새로운 기능은 무엇인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OS 10.3 업데이트 및 새로운 기능, 무엇이 있을까?


 iOS 10 iOS 10


iOS 10.3 업데이트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기능은 바로 'My AirPods 찾기' 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My AirPods 찾기' 기능이 추가 되면서 AirPod 소유자는 분실한 이어폰을 찾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Find My AirPods는 사용자가 AirPod 근처에 있는데 찾지 못하는 경우 소리를 재생해서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iOS 10.3에는 'APFS(Apple File System)'이 도입되었습니다. 'APFS'는 기존에 사용하던 HFS를 대체하는 새로운 파일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PFS'에 대해서는 백투더맥 블로그에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Find My AirPods 사용방법

iOS 10.3 및 이후 버전에서 나의 iPhone 찾기를 사용하면 분실한 AirPods를 찾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AirPods를 사용하고 있는 iPhone, iPad 또는 iPod touch에서 이미 나의 iPhone 찾기를 설정했으면 나의 iPhone 찾기가 AirPods에 대해서도 자동으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AirPods를 분실했고 AirPods가 케이스에 들어 있지 않은 상태로 가까운 위치에 있으면 나의 iPhone 찾기를 사용하여 AirPods를 다시 찾을 수 있습니다. AirPods가 사용자가 사용 중인 모든 기기의 범위 내에 없고 AirPod Case에 들어 있으며 AirPods를 충전해야 하는 경우에도 나의 iPhone 찾기는 AirPods가 마지막으로 연결된 시간과 위치를 보여 주므로 여전히 도움이 됩니다.


지도에서 AirPods 위치 확인하기


iCloud.com에서 로그인하거나 나의 iPhone 찾기 앱을 사용하여 지도에서 AirPods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의 iPhone 찾기에는 동일한 Apple ID로 로그인한 Apple 기기와 AirPods의 위치가 표시됩니다. 또는 AirPods가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AirPods가 마지막으로 온라인 상태였던 시간과 장소가 표시됩니다.


컴퓨터의 경우 :

  1. iCloud.com으로 이동합니다.
  2. Apple ID로 로그인합니다.
  3. iPhone 찾기를 엽니다.
  4. '모든 기기'를 클릭한 다음 사용 중인 AirPods를 클릭합니다.


iPhone, iPad 또는 iPod touch의 경우 :

  1. 나의 iPhone 찾기 App을 엽니다.
  2. Apple ID와 암호로 로그인합니다.
  3. 사용 중인 AirPods를 탭합니다.


파란색 점은 분실한 AirPods를 찾기 위해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기기를 보여 줍니다.
녹색 점은 AirPods가 온라인 상태임을 나타냅니다. 즉, 사운드를 재생하거나 경로를 확인하여 AirPods를 찾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회색 점은 AirPods가 꺼져 있거나 케이스에 들어 있거나 범위 내에 없거나 배터리가 소모되었음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확인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AirPods가 서로 떨어져 있는 경우 지도에는 한 번에 하나의 위치만 표시됩니다. 지도에 표시되는 AirPod을 찾아 케이스에 넣습니다. 그런 다음 지도를 새로 고치고 나머지 AirPod을 찾습니다.

사운드 재생하기



AirPods가 Apple 기기 근처에 있고 Bluetooth에 연결되어 있으면 사운드를 재생하여 iCloud.com 또는 나의 iPhone 찾기 앱을 통해 AirPods를 찾을 수 있습니다. AirPods에서는 사운드가 2분 동안 또는 사용자가 재생 중단을 명령할 때까지 재생됩니다.

  1. 동작 > 사운드 재생으로 이동합니다.
  2. AirPods가 서로 떨어져 있는 경우 '왼쪽 소리 끔' 또는 오른쪽 소리 끔'을 선택하여 한 번에 하나의 AirPod을 찾습니다.
  3. AirPods를 찾으면 '재생 중단'을 탭하거나 클릭합니다.
AirPods가 오프라인 상태인 경우


AirPods를 분실하기 전에 나의 iPhone 찾기를 켜지 않은 경우 기기를 찾는 데 나의 iPhone 찾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도에서 AirPods의 옆에 회색 점이 표시되면 AirPods를 찾기 위해 사운드를 재생할 수 없지만 AirPods가 마지막으로 연결된 위치에 대한 경로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AirPods가 다시 온라인 상태가 되면 AirPods를 사용하는 iPhone, iPad 또는 iPod touch로 알림이 전송됩니다.


나의 iPhone 찾기는 분실한 기기를 추적하거나 위치를 찾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기기를 찾거나 추적하거나 깃발을 표시할 수 있는 다른 Apple 서비스는 없습니다.



완전한 64비트 환경으로의 전환

iOS 10.3에서 32비트 앱이 감지되면 "이 앱은 향후 iOS 버전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경고와 호환성을 향상하려면 앱 개발자가 해당 앱을 업데이트 해야한다는 메시지를 띄워줍니다. 즉 iOS 11 버전이 발표되기 전 iOS 기기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는 구형 앱을 솎아내는 작업을 시작한 셈입니다. 64비트 앱의 경우 4GB 이상의 대용량 메모리 사용에 적합하며 성능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64비트로 설계된 애플 A칩 성능도 최대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의 리뷰 평가 기능

사용자들이 앱을 떠나지 않고도 리뷰를 작성할 수 있도록 옵션을 제공합니다. 몇몇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다보면 리뷰평가를 부탁하는 메시지가 보이는데요, 이 때 지금까지는 앱스토어로 화면 전환이 이뤄지고 리뷰를 남겼지만 앞으로 사용자들은 앱 스토어로 전환한 필요가 없기 때문에 더 많은 리뷰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앱 개발자들도 이 리뷰에 댓글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와 개발자간의 소통이 원활하게 진행되어 전체 앱스토어 경험도 개선해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앱 아이콘의 손쉬운 변경

이 부분은 개발자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iOS 10.3 이전에 개발자들은 새로운 앱 아이콘을 적용시키고 싶은 경우에는 새 버전을 배포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개발자의 재량에 따라 앱 아이콘을 더 자주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인스타그램 등 몇 몇 아이콘을 제가 바꾸고 싶긴 합니다.


카플레이 업데이트

아직 제 자동차에서 사용해보지는 못하는 카플레이지만 언젠가는 사용해보고 싶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앱 전환 기능 개선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메신저, 미디어, 여행 앱을 홈 화면을 거치지 않고 빠르게 전환이 가능합니다. 또한 음악 앱에서는 '다음 곡' 화면이 추가되면서 목록에 포함되어 있는 음악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사용한 앱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상태 막대에 단축키 제공
  • Apple Music의 ‘지금 재생 중’ 화면에서 ‘다음에 재생할 목록’ 및 현재 재생 중인 노래의 앨범으로 이동
  • Apple Music에서 매일 큐레이트된 재생목록과 새로운 음악 카테고리 제공


설정에서 애플ID 프로필 추가



iOS 10.3으로 업데이트하고 나서 설정 앱을 들어가면 이름과 사진이 들어가는 새로운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항목에는 연결된 iOS 기기나 애플ID, 아이클라우드 및 아이튠즈, 앱스토어 설정 등 중요하고 민감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취약점 개선

iOS 10.3 업데이트를 통해서 애플은 취약성을 총 84건 수정했다고 합니다. iOS 10.3은 아이폰5 이상, 아이패드 4세대 이상, 아이팟 터치 6세대 이상의 기기가 업데이트 대상입니다. 


시리의 기능 개선

결제 앱에서 청구서에 지불하거나 지불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탑승 예약 앱에서 예약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또한 자동차 앱들과 연동하여 자동차의 연료 상태나 잠금상태, 조명켜기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가능합니다. 


  • 결제용 앱과 함께 사용하여 청구서 확인 및 결제 지원
  • 차량 예약용 앱과 함께 사용하여 차량 예약 지원
  • 차량용 앱과 함께 사용하여 차량 연료 및 차 문 잠금 상태 확인, 라이트 켜기 및 경적 울리기 수행
  • 인디안 프리미어 리그 및 국제 크리켓 협회의 크리켓 경기 스코어와 통계 지원

iOS 10 호환 기기 목록iOS 10 호환 기기 목록



기타 iOS 10.3 기능 향상 및 오류 수정사항

  • 한 번의 대여로 사용자의 모든 기기에서 iTunes 동영상 시청 가능
  • Apple ID 계정 정보, 설정 및 기기를 통합하여 보여주는 새로운 설정 보기
  • 지도 앱에 표시된 현재 기온을 3D Touch하여 시간별 날씨 정보 열기
  • 지도 앱에서 ‘주차 위치’ 찾기 지원
  • 캘린더 앱에서 원치 않는 초대 삭제 및 정크로 리포트하는 기능 추가
  • 홈 앱에서 스위치 및 버튼으로 액세서리를 사용하여 모드 실행 지원
  • 홈 앱에서 액세서리의 배터리 잔량 상태 지원
  • Podcast에서 3D Touch 지원 및 오늘 위젯에서 최근 업데이트된 프로그램 바로 듣기
  • 메시지로 Podcast 프로그램 또는 에피소드 공유 및 전체 재생 가능
  • 지도 앱에서 위치 및 개인 정보 보호를 재설정한 다음 사용자의 현재 위치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 수정
  • 전화, Safari 및 Mail 앱의 VoiceOver 안정성 향상



아직 아이폰, 아이패드를 iOS 10.3으로 업데이트 하지 않으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업데이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진행률은 매우 느리지만 (새로운 파일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서) 결과는 상당히 만족스러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만약 업데이트가 너무 느리다고 생각되어 이를 강제로 중단할 경우에는 중대한 손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