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재테크정보/렌딧 투자 이야기

렌딧 투자, 프롤로그

렌딧 투자 이야기 카테고리에는 제가 소소하게 렌딧에 투자하는 히스토리를 기록하는 공간입니다. 렌딧 투자가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테크

많은 사람들이 관심있어하는 분야입니다. 저도 어릴 때는 관심이 없었는데 나이가 들고 결혼을 하고 돈을 써야하는 부분이 많아지다 보니 재테크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시중은행에 적금으로 투자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인 방법이겠지만 이런 재테크 방법보다는 좀 더 색다른 방법으로 투자를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알아본 것이 '렌딧'


시중은행보다 3~5배 높은 투자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물론 은행처럼 안정적이지는 않지만 안정적으로 설계되어 있는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렌딧은 현재 총 누적 투자금액 353억, 누적 분산투자 1,541,727건, 평균 투자 채권수는 1인당 158개입니다.



만약 1,000만원을 시중은행과 저축은행, 렌딧에 투자를 했다고 가정할 경우 세후 수익은 어떻게 될까? 

1,000만원을 18개월 예치할 경우 수익을 비교를 해보면 시중은행은 134,514원, 저축은행은 215,730원, 렌딧은 780,000원이었습니다. 하지만 '하이 리스크ㆍ하이 리턴'이라는 말처럼 위험부담이 크기 때문에 원금보전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렌딧은 개인신용 상품에 원리금균등상환 상품 위주로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개인신용 상품에 원리금균등상환 상품 위주로 설계라는 것은?

1,200만원을 대출을 받은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2개월 뒤에 만기일시 상품일 경우 대출자가 만기월에 1,200만원을 한꺼번에 갚아야 하는 부담이 있고, 그만큼 부도위험도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매달 100만원씩 상환을 하면 만기월이 다가와도 부담이 적어 부도를 내는 경우가 적죠.


렌딧 포트폴리오 투자렌딧 포트폴리오 투자



렌딧 자체에서 포트폴리오를 짜주기는 하는데 처음 투자하는 것이기도 하고 직접 제가 채권을 선택해서 투자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첫 시작은 100,000원으로!

우선 12~24개월 사이의 상품들로 투자를 해보려고 계획 중입니다. 긴 상품들보다는 대체로 금리가 낮지만 안정성이 높고 상환 기간이 짧기 때문이죠. 

사실 이런 투자의 경우 원금보장이 되지 않기 때문에 손실이 되어도 괜찮아~하는 정도를 정해놓고 투자하는 것이 좋은데요, 10만원으로 시작해서 투자가 잘 되면 차츰 늘려갈 계획인데 혹시 제 글을 보고 투자하시려는 분들은 잘 알아보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자, 오늘부터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