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유틸리티

하드디스크 사용시간 정보 보기 프로그램 - 크리스탈디스크인포(CrystalDiskInfo)

컴퓨터를 주로 다루시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하드디스크 사용시간 정보를 볼수 있는 프로그램 하나를 소개시켜드립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어느 날 문득 컴퓨터가 느려졌다고 생각이 되면 우선 바이러스 검사를 해봐야겠죠? 바이러스 검사를 했는데도 이상이 없다면 하드디스크 상태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하드디스크를 뜯어서 직접 체크해볼 수 없기 때문에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받아서 살펴봐야 합니다. 


가장 유명한 프로그램인 '크리스탈디스크인포(CrystalDiskInfo)'를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운로드는 '여기'에서 가능합니다.



'크리스탈디스크인포(CrystalDiskInfo)' 버전이 몇 가지가 있지만 가장 가벼운 버전이면서 포터블 버전을 받아서 실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운은 zip 파일의 형태로 받아집니다. ▼



다운받은 압축파일을 풀어보면 아래와 같이 2가지의 실행파일이 보입니다. 여러분의 윈도우OS 버전에 맞게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윈도우10 64bit를 사용하고 있으니 'Diskinfo64.exe'로 실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제가 사용하고 있는 하드디스크의 이름과 건강상태, 현재 온도, 사용횟수, 사용시간, 회전속도 등을 알 수 있는 화면이 가장 먼저보입니다.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하드디스크인데요, 건강 상태는 일단 좋습니다. ▼


크리스탈디스크인포(CrystalDiskInfo)크리스탈디스크인포(CrystalDiskInfo)


현재 보고 있는 하드디스크의 정보를 클립보드로 복사해서 메모장과 같은 프로그램에 붙여넣기 하면 따로 파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


현재 사용하고 있는 HDD/SDD의 사용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현재 사용하고 있는 HDD/SDD의 사용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테마(T)를 클릭해서 그린모드로 변화하면 강조색이 그린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



크리스탈디스크인포(CrystalDiskInfo) 프로그램의 새로 고침 간격을 조절해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 외 상단 메뉴를 하나씩 실행해보면 여러 가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중고로 하드디스크를 구매하셨다면 반드시 실행해보고 정상적인 물건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혹은 중요업무를 하는 컴퓨터라면 주기적으로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체크해서 망가져서 자료가 분실되지 않도록 백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크리스탈디스크인포(CrystalDiskInfo) 프로그램은 하드디스크의 사용시간 외 여러가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