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법과 일반 상식/생활ㆍ문화

주정차 과태료 조회 및 납부방법

오늘은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싶어서 포스팅을 합니다. 평소 운전을 하면서 주차장이 아니면 주차도 잘 하지 않는데 얼마전에는 문득 도로변에 자동차들이 많이 주차되어 있어서 '나도 그냥 여기 껴서 주차하자~'라는 나쁜 생각이 들었고 결국 주정차 과태료가 날라왔습니다.


벌금은 32,000원.


32,000원이 더욱 아까운 것은 주정차 위반 한 곳에서 몇 십미터만 차를 몰고 가면 제가 무료로 주차할 수 있는 곳이 있었지만 그 당시에는 차를 끌고 갔다가 걸어서 오고하는 번거로움이 너무 귀찮았었습니다. 어찌되었든 제가 위반한 것은 엄연한 사실이기 때문에 납부기한내에 주정차 과태료를 인터넷을 통해 납부하였습니다.


혹시 저와 같은 실수, 잘못을 하신 분들을 위해서 인터넷을 통해 주정차 과태료 조회 및 납부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정차 과태료 조회 및 납부방법


우선 네이버나 다음, 구글에 '위택스'를 검색해서 접속합니다. 저는 네이버에서 검색을 했습니다. ▼



위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우측 상단의 '나의 위택스'를 클릭합니다. ▼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라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창이 뜹니다. 로그인 해주세요. ▼



'나의 위택스'에 보면 지방세외수입이라고 해서 미납 1건이 보이네요. 바로 주정차 과태료 부분입니다. 1건 부분을 클릭해봅니다. ▼



지방세외수입인데 바로 검색을 해봅니다. ▼



주정차 위반 과태료, 부과년월과 금액, 납기일을 볼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이제 이런 일로 포스팅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주정차 과태료를 납부해야 하니 '통합납부바구나 담기'를 클릭합니다. ▼



통합납부바구니 담기를 완료, 통합납부바구니로 이동합니다. ▼




통합납부바구니입니다. 여기서 주정차 과태료 납부를 해보겠습니다. '통합납부'를 클릭하세요. ▼



안내사항을 읽어보고 확인 후 진행하세요. ▼



위택스 인터넷 납부에 여러가지 약관에 모두 동의 합니다. ▼



저는 계좌이체로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납부자 성명과 예금주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 긴급연락전화, 은행, 납부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납부하기'를 클릭합니다. ▼



공인인증서 화면이 또 나옵니다.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



32,000원 납부 확인증입니다. 앞으로 주정차 위반하지 않겠습니다. ▼


주정차 과태료 조회 및 납부 완료주정차 과태료 조회 및 납부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