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법과 일반 상식/생활ㆍ문화

비장에 좋은 음식 무엇이 있나요?

오늘은 여러분의 "비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비장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기 전에 간단하게 "비장"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지라"라고 불리는 비장은 우리 몸의 가장 중요한 림프리관으로서 전신의 림프기관 중량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염증이나 감염에 의해서 비장이 커질 수 있는데요, 촉진만으로는 비장을 만질 수 없으나 영상의학적으로는 감지되는 정도까지 커질 수 있습니다.


커진 비장의 경우 급성 염증기 반응 물질들과 같이 특이하지 않은 소견으로 간주됩니다.


비장비장


비장의 중요한 기능은?


비장의 위치비장의 위치


면역 세포의 기능을 돕는 옵소닌과 결합된 세균이나 항체로 둘러쌓인 세포들과 같은 입자들을 혈류로부터 제거하는 것입니다.

특히 이러한 기능은 비장을 절제한 환자들이 세균성 폐혈증에 걸리기 쉽다는 점에서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비장은 우리 몸 가로막 아래 복부의 왼쪽 윗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비장에 좋은 음식 9가지



1. 차류 : 대추차


2. 조미료 : 흑설탕, 엿기름, 꿀, 버터


3. 곡류 : 쌀, 찹쌀, 좁쌀, 옥수수, 율무, 수수, 기장, 보리, 메밀, 밀, 현미 등. 이 곡물들은 비장을 강하게 해주며 원기를 보충하며 비장과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비음을 자양하며 몹시 심한 갈증을 가시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콩류 : 콩(콩국, 두부, 콩나물 등 콩 가공품 포함), 검은콩, 붉은팥, 녹두, 광저기, 불콩, 흰콩, 검은깨, 연밥, 땅콩 등. 

콩류는 비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원기를 보충하며 폐와 신장을 북돋아 줍니다.

또한 특유의 향기가 있어서 소화를 촉진하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해서 부기를 가라앉힐 뿐만 아니라 소변을 잘 나오게 합니다.



5. 음료 : 포도당, 우유


6. 육류 : 토끼고기, 소고기, 동물의 위장, 지렁이


7. 근과 : 고구마, 연근, 칡뿌리


8. 채소 : 미나리, 호박, 양배추, 참외


9. 과일 : 대추, 감


비장에 좋은 음식비장에 좋은 음식


오늘은 간단하게 비장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비장에 좋은 음식 9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01


이상 "비장에 좋은 음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