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윈도우(Window OS)

windows.old 삭제 방법, 해도 될까?

최근 컴퓨터를 하나 구입하고 윈도우 8.1k 정품을 구입해서 부팅 USB를 만드는 포스팅을 올렸었습니다. 그 뒤에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그런데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나니 windows.old 라는 폴더가 생겼습니다. 꽤 많은 용량을 잡아먹고 있는데요, 128GB SSD를 이용하는 저로서는 없어도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인터넷에서 windows.old에 관해서 찾아보니 윈도우를 업그레이드를 하고 나서 마음에 들지 않아 다시 기존의 운영체제로 되돌리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이전 버전의 운영체제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windows.old 삭제를 하고 나면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 없게 됩니다.


windows.old 삭제하는 이유


가뜩이나 SSD 용량도 작은데 windows.old 폴더가 용량을 많이 잡아먹고 있습니다.가뜩이나 SSD 용량도 작은데 windows.old 폴더가 용량을 많이 잡아먹고 있습니다.


windows.old 폴더가 무려 15.4GB 용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windows.old 폴더가 무려 15.4GB 용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새로 설치한 윈도우 10은 15.8GB를 차지하고 있습니다.새로 설치한 윈도우 10은 15.8GB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windows.old 폴더는 설치 이후에 28일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삭제가 됩니다. 하지만 저처럼 적은 용량의 SSD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용량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내 컴퓨터에서 windows.old 삭제하는 방법



내 컴퓨터-로컬 디스크 (C:)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메뉴를 불러 맨 아래 "속성(R)"을 클릭합니다. ▲


디스크 정리를 통해서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디스크 정리를 통해서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로컬 디스크(C:)의 속성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디스크 정리(D)" 클릭합니다. ▲



위 화면이 잠깐 나타났다가 사라집니다. ▲



우선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지만 windows.old에 관한 항목이 없습니다.

그래서 하단에 "시스템 파일 정리(S)"를 클릭합니다. ▲



다시 한 번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났다가 사라집니다. ▲


이전 Windows 설치 항목을 삭제해서 SSD 용량을 확보할 수 있다.이전 Windows 설치 항목을 삭제해서 SSD 용량을 확보할 수 있다.


드디어 windows.old 폴더, 즉 "이전 Windows 설치" 항목이 보입니다.

무려 16.5GB를 잡아먹습니다. 그 외에 다른 불필요한 항목들도 모두 체크해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위 화면이 나오면 "파일 삭제"를 클릭합니다. ▲



드디어 디스크에서 불필요한 파일을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



디스크 정리를 통해서 SSD의 용량을 조금이나마 확보를 했습니다.디스크 정리를 통해서 SSD의 용량을 조금이나마 확보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75.8GB가 사용 가능한 용량이었지만 지금은 91.2GB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오늘은 <windows.old 삭제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참고로 전 윈도우 8.1k(64bit)에서 윈도우 10(64bit)로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윈도우7에서 업그레이드를 한 분들도 아마 비슷한 상황일 것입니다.


windows.old 삭제를 통해서 SSD 용량 확보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