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법과 일반 상식/생활ㆍ문화

사업자등록 번호조회 하는 방법 총정리

오늘도 여러분들에게 좋은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간단하게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사업자등록 번호조회 하는 방법입니다.


사업자등록 번호조회? 그걸 왜? 조회할 일이 있을까? 하시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여러분이 사업을 하게된다던지 어떤 업체와 계약을 하게 될 경우 그 업체가 정상적으로 사업자 등록이 되어 있는지 확인할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이 때 사업자등록 번호조회를 하는 것입니다. 

사업자로 등록이 되어 있다면 보다 신뢰있는 계약이나 거래가 가능하겠죠?


사업자등록 번호조회사업자등록 번호조회


사업자등록 번호조회하는 방법, 따라하기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보자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보자


사업자등록 번호조회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네이버에서 국세청 홈택스를 검색해서 접속해봅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부가가치세, 양도소득세, 소득 금액, 부가세 전자 신고, 납부, 조회, 폐업, 휴업 사실 민원 증명 등이 가능합니다. ▲


사업자등록 번호조회 하는 방법사업자등록 번호조회 하는 방법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첫 화면입니다. 

화면 중간에 보면 여러 아이콘들이 보입니다.

"조회/발급, 민원증명, 신청/제출, 신고/납부, 상담/제보, 세무대리인"이라고 보입니다. 우리는 사업자등록 번호조회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회/발급"을 클릭합니다. ▲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사업자등록 번호조회가 가능하다.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사업자등록 번호조회가 가능하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처음 접속하게 되면 위와 같이 여러가지 보안프로그램이 설치가 됩니다. 되도록 IE 브라우저를 사용하길 권해드립니다. ▲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 가능한 화면입니다.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 가능한 화면입니다.


"조회/발급"을 누르고 보안프로그램 설치까지 완료가 되었다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조회/발급"에서는 세금의 신고/납부, 과세자료제출, 전자세금계산서 관리 및 일반 조회 서비스에 이르는 업무의 조회와 발급이 가능합니다. 여러 가지 메뉴들이 우측에 네모난 칸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사업자상태라는 것이 보이는데요, 하위 메뉴에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라는 것이 보입니다. 

클릭!! ▲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를 클릭해서 들어오면 조회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조회된 게시물은 링크하거나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없으며 자동조회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대량으로 조회할 수 없다고 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하기를 클릭해봅니다. ▲


사업자등록 번호조회 결과 화면사업자등록 번호조회 결과 화면


제가 자주 사용하는 업체의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를 해보니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로 나오네요. ▲


오늘은 사업자등록 번호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쓰도록 하겠습니다. 

더운 여름 건강에 유의하시고 언제나 행복과 행운이 함께하길 바라며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