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법과 일반 상식/생활ㆍ문화

갈비뼈 통증, 원인과 증상, 통증해결하는 방법은?

갈비뼈 통증이 느껴지신다구요? 원인은 무엇이며 증상은? 통증해결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건너건너 아는 지인이 교통사고로 예전에 척추뼈가 골절이 되는 사고를 당했었습니다. 종합병원에서 큰 수술을 마치고 회복해서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 것 같았지만 계속되는 갈비뼈 통증(옆구리 통증)으로 인해서 병원을 다시 찾았습니다.


갈비뼈 통증의 증상은?



숨을 깊게 들이쉬거나 기침을 할 경우 통증이 심해지면서 콕콕 찌르는 느낌도 났다고 했습니다. 또한 옆구리가 찌릿찌릿 전기가 오는 느낌도 받았고 심할 경우에는 누군가 옆구리를 살짝 만지기만 해도 통증을 심하게 느껴서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데 많은 불편함을 겪었다고 했습니다. 



이와 같이 척추에 손상을 입은 환자들이 수술을 마치고 난 후에도 갈비뼈나 옆구리에 통증을 호소한다면 "늑간신경통"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늑간신경통?



갈비뼈 사이에 있는 늑간신경의 손상/염증으로 인해서 갈비뼈 통증을 말합니다. 보통 통증은 늑간신경을 따라서 옆구리 뒤쪽에서부터 가슴까지 오른쪽이나 왼쪽 중 한쪽으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숨을 깊게 들이쉴때나 흉곽을 움직이거나 기침을 할 경우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를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흉부를 움직일 때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우 정상적인 생활을 수행할 수 없을 정도로 지장을 받습니다.



우리의 몸에는 늑간신경이 총 12쌍이 존재합니다. 이중에서 제5늑간신경과 제9늑간신경에 손상을 당하는 경우 옆구리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주로 외상으로 인해서 추간판탈출증, 척추골절 수술 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 외에 당뇨병에 의한 대상포진, 흉부척수신경병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증 발생 초기에는 왜 그러는지 이유를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속적으로 통증이 느껴진다면 병에 대한 걱정과 함께 우울증까지 겹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조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갈비뼈 통증, 옆구리 통증의 치료계획?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통증의 진정과 염증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우울제의 경우 신경통증 진정에 도움이 되죠. 하지만 통증이 발생하낟고 해서 진통소염제로 자가 치료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고 병을 더 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해서 전문의와 상의 후 치료를 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늑간신경통의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직접 주사방식이 효과적인데요 대표적인 시술은 바로 신경차단술입니다. 

통증이 시작되는 곳의 신경을 찾아서 신경의 염증성 반응을 없애기 위한 약물을 투여하는 방법입니다. 정확히 해당 신경을 찾아서 직접 주사해야 효과적이기 때문에 C-arm과 같은 영상의학과 장비를 사용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늑간신경통을 예방하기 위해서 골절과 대상포진 등과 같은 원인이 될 수 있는 질환을 줄이는 것이 필요한데 균형이 잡힌 식습관과 면역력을 키우기 위한 적절한 체력관리는 필수입니다.


2015/03/05 - [생활/문화] - 왼쪽 아랫배 콕콕 통증 원인은 무엇일까요?


2015/03/02 - [스포츠] - 등운동 집에서 쉽게 이쁜 등근육 만들기


2015/02/24 - [생활/문화] - 만성피로증후군의 원인과 해방하는 방법


오늘은 갈비뼈 통증, 원인과 증상, 통증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