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법과 일반 상식/생활ㆍ문화

홍차의 효능 7가지 - 항노화, 감기예방, 지방분해

3월달이지만 아직 날씨가 쌀쌀하기도 하고 황사로 인해서 목이 칼칼합니다. 감기도 유행이라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은데요, 기관지를 보호하기 위해서 차는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요즘 같은 날에 사랑받는 차는 무엇일까요?


바로 홍차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홍차의 효능에 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것도 무려 7가지나!


홍차는 녹차가 발효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차로 알려졌는데요, 차 소비인구의 약 80%가 마신다고 합니다. 


홍차홍차


홍차의 효능 7가지


1. 감기 예방 

홍차에는 칼슘, 마그네슘,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탄닌과 같은 항산화 성분은 이질이나 인플루엔자, 간염 등의 바이러스를 물리치는 강력한 항바이러스/항균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홍차는 면역반응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알킬아민 항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치아 충치 예방 

홍차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탄닌의 경우에는 충치의 원인 세균을 방지하고, 입냄새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를 사멸하며, 불소 성분은 충치를 생기게 하는 박테리아를 없애 준다고 합니다.



3. 소화기능 개선 

홍차에 함유된 폴리페놀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장 내 염증을 완화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홍차에 들어있는 탄닌의 경우 위 와 장 질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홍차의 항균기능은 장내 유해균을 죽여서 변비와 설사 증상 개선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4. 항노화, 항산화 작용 

홍차에는 노화를 촉진하는 유해 산소의 활동을 억제하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카테킨의 항산화 효과는 비타민 C의 100배로 알려졌으며 폴리페놀도 강력한 항산화 기능이 있어서 동맥경화 및 심혈관질환 예방, 노화방지,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5. 지방분해 효과 

고기를 자주 드시거나 비만인 분들에게 좋은 홍차 효과인데요, 홍차 속 카테킨은 지방과 콜레스테롤 농도를 감소시켜서 지방분해를 촉진하고, 카페인은 중성지방의 침착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6. 뼈와 관절 건강 

어느 연구겨로가에서 홍차를 정기적으로 차를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뼈와 관절이 튼튼하다고 합니다. 



홍차를 마시면 뼈세포를 파괴하는 활성화 물질을 막아주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마셔야하는 차가 바로 홍차가 아닐까 싶네요.



7. 피로회복 

홍차 속 카페인은 커피와 달리 함량이 적습니다. 또한 체내 흡수가 빠르지 않아 홍차를 마시면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되며, 혈액순환이 촉진되며, 이뇨작용으로 몸 안에 쌓인 노폐물과 젖산을 배출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 완화와 신경안정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홍차의 경우 우리 건강에 매우 이로운 차입니다. 하지만 비타민제나 아스피린, 빈혈약, 우울제 등 의 약물과 함께 마시거나 복용할 경우 약효를 감소시키거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홍차의 카페인 성분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신경과민이나 불면증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하루에 2잔 정도로 마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2015/03/01 - [생활/문화] - 무산소운동 종류 어떤 것이 있나 살펴봅시다.


2015/02/13 - [생활/문화] - 등푸른생선 종류와 효능, 왜 몸에 좋을까?


2015/02/04 - [생활/문화] - 코피 나는 이유, 좋은 음식


이상 홍차의 효과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