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법과 일반 상식/생활ㆍ문화

발바닥아픈이유 왜 그럴까? 총정리

제가 평발이라서 가끔 발바닥이 아플 경우가 있습니다.

발바닥아픈이유, 도대체 왜 그럴까요? 평발이라서 군입대 시기에 혹시나 하는 마음이 조금 있었습니다. 그러나 신검 1급을 받고 현역입대를 했었죠.


우리나라 전래 풍습중에 발바닥과 관련이 있는것은?

바로 결혼식 날 신랑의 발바닥을 때리는 것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신랑의 발바닥을 때리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없는데요, 불과 몇 년전까지만 해도 결혼식 후에 신랑의 고통스러운 목소리를 자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사실 발바닥을 때리는 것에는 한의학의 신기한 원리가 숨어있습니다.

발바닥에 있는 용천혈은 족소음신경의 대표적인 혈자리인데요, 여기서 신은 비뇨생식계통을 의미합니다.


발바닥아픈이유발바닥아픈이유


결혼식이 끝나고 새신랑 발바닥을 때리는 것은 괴롭히려고 그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첫날밤을 잘 치르라는 격려 차원에서 발바닥을 자극하는 풍습입니다.


발바닥아픈이유



간신이 허약하거나 근육과 뼈가 약해지면 발바닥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발바닥이 아플 때 발바닥에 이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인체 다른 부위에 이상이 생겨서 발바닥에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발바닥이 아플 때에는 의료인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발바닥아픈이유가 물론 발바닥 자체에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족저근막염"이 바로 그것입니다. 

족저근막염은 말 그대로 발바닥의 근막에 염증이 생겨서 통증이 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족저근막염은 많이 걷거나 오래 서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편입니다. 또한 저와 같이 평발인 경우에도 많이 발생하는데요, 여성에게도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여성분들은 임신 등으로 인해서 체중이 늘어나거나 하이힐 등의 구두를 신음으로서 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밖에 마라톤이나 조깅, 과도한 운동으로 인해서 유발되기도 하며 갑작스럽게 운동자세를 바꾸게 되면 발바닥이 아플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부터 발바닥을 통해 발가락이 이어져 있는 근막에 문제가 생겨서 발바닥부터 발뒤꿈치까지 모든 곳에서 통증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 족저근막염입니다. 



그런데 걸음과 상관없이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발바닥 자체는 원인이 없을 경우가 있기 때문에 꼼꼼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만약 발바닥에 통증이 있는데 귀가 잘 안들리거나 눈이 침침하거나, 소변이나 대변에 이상이 생기거나 성기능이 약해지고 허리/무릎 등에 통증을 자주 느낀다면 간신이 허약해져서 발바닥에 통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늘은 "발바닥아픈이유"에 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평발이라서 아픈 것은 어쩔 수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