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법과 일반 상식/생활ㆍ문화

열피로의 증상, 일사병과 열사병 그리고 예방법은?

최근까지 지속된 폭염으로 인해서 "열피로의 증상"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여름철에 쉽게 걸릴 수 있는 열사병과 일상병.


열피로의 증상 - 일사병, 열사병


우선 일사병과 열사병 두 질병 모두 두통과 심장 두근거림, 어지러움 등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그러나 일사병의 경우에는 직사광선에 오래 노출된 경우를 말합니다. 열사병은 일사병을 포함해서 열과 관련한 이상 증세를 칭하는 단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열사병의 경우 뜨거운 햇빛 아래 있지 않더라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특히 냉방시설이 잘 갖춰지지 않거나 덥고 습한 곳에서도 일사광선 없이도 열사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열피로의 증상 간단 치료법은?


열사병에 걸린 사람에게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거나 큰 혈관이 지나가는 신체부위인 서혜부(넙적다리 주변), 목, 겨드랑이 부위에 아이스팩을 올려주면 나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운 날씨, 특히 요즘과 같이 뜨거운 날에 활동하다가 구역질이나 현기증이 올라온다면 즉시 서늘한 곳으로 몸을 옮기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사병의 대부분은 입고 있던 옷을 느슨하게 풀어서 몸을 편안하게 해주고 이온음료를 마셔서 수분을 섭취하면 대부분 해결될 수 있습니다. 



열피로의 증상과 섭취하면 좋은 음식은?


수박



여름철 대표적인 과일인 수박에는 비타민과 칼륨,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수박은 피로회복과 갈증해소에도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서 여름철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이



우리가 알다시피 오이에는 수분함량이 높습니다. 그래서 더위로 인해서 체내에 쌓여있는 열과 습기를 없애주는 채소인데요, 몸이 지치고 무기력해졌을 때 섭취하면 매우 좋습니다. 그러나 오이는 평소에 위가 약하거나 냉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으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무더운 여름 날씨로 인해서 혈액이 피부 표면쪽에 몰려있어서 상대적으로 속이 냉해질 수 있을 때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서 쑥차를 끓여서 미지근하게 식혀서 자주 섭취하게 되면 여름철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며 만성피로 증상도 개선이 되고 무기력함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단백질이 포함된 음식



두유, 콩, 계란, 청국장, 참치, 닭고기 등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도 여름철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되는데요, 세포 속에 수분이 마르게 되면 더위 먹은 증상과 같은 일사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양질의 단백질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열피로의 증상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 중에 하나는 장시간 햇빛에 노출이 됐기 때문으로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그늘로 피하고 만약 어지럽거나 쓰러진 환자가 있다면 환자를 눕게 한 상태에서 바로 119에 신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