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법과 일반 상식/생활ㆍ문화

과속카메라 단속조회 및 과속위반조회 방법

최근에 운전을 하다가 순간 제 머리위로 과속카메라가 있었음을 봤고 차량 네비게이션을 보니 제가 약 13km 과속을 하면서 지나가고 있었습니다. 최근에 차량운행이 시작된 곳이라 통행하는 차량도 거의 없고 인적도 드문 곳이라 주의를 안했던 것 같습니다. 


제 100% 불찰입니다. 하지만 그 지점에 과속카메라가 없던 곳이라 보통 과속카메라가 새로 생기면 일정기간은 단속하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과속카메라 단속조회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안전운전 하겠습니다.!!)


과속카메라 단속조회를 하는 방법은 '교통범칙금 인터넷 납부 교통조사예약 시스템'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위 사이트에서는 그 외 운전면허정보 조회나 적성검사 기간 조회, 운전경력증명서 발급도 할 수 있습니다.


과속카메라 단속조회 및 과속위반조회 방법


아래는 '교통범칙금 인터넷 납부 교통조사예약 시스템' 홈페이지 화면입니다. ▼


상단 메뉴 중 '교통범칙금ㆍ과태료 조회/납부'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새로운 메뉴가 보이는데요, '미납내역조회-최근무인단속내역'을 클릭합니다. ▼


잠시 로딩화면이 보입니다. ▼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의 화면은 보안프로그램으로 스샷을 찍지 못해서 올리지 못했습니다. 


그 뒤 최근무인단속내역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다행히(?) 단속에 걸리지는 않았습니다. ▼


이번에는 무인 과속카메라 단속에 걸리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안전운전해야겠다라는 다짐을 하게되었습니다.


안전운전! 방어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