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웃찾사 흑인 비하 논란, 누가 누굴 가르치니?

최근 19일 방송된 ‘웃찾사’ 내용 중 홍현희가 아프리카 흑인 추장 분장을 하고 춤을 추는 모습이 논란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개그의 소재로 분장을 이용해 흑인을 희화화했다는 사실이 공분을 일으킨 것인데요, 방송 이후 샘 해밍턴은 공개적으로 홍현희의 개그를 비난했습니다. 


샘 해밍턴은 SNS 계정을 통해 

이번에 ‘웃찾사’에서 홍현희 흑인 분장하고 나왔는데, 진짜 한심하다! 도대체 이런 말도 안 되는 행동 언제까지 할 거야? 인종을 그렇게 놀리는게 웃겨? 예전에 개그방송 한 사람으로서 창피하다.

분장자체 문제 아니라고 했지만, 만약에 제가 한국인 흉내내려고 분장했으면 문제 아니라고 생각할까요?

라고 거세게 비난했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해 웃찾사 제작진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개그 코너에 대해 제작진의 입장을 밝힌다.

해당 코너의 내용을 신중히 검토하지 못해 시청자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한다. 해당 클립은 즉시 삭제 조치했다. 향후 제작 과정에서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주의를 기울이겠다.

라고 사과했습니다.


웃찾사 흑인 비하, 이게 웃겨?웃찾사 흑인 비하, 이게 웃겨?


사실 여기까지는 크게 문제삼지 않고 넘어갈 수 있는 수준의 문제였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개그맨 황현희가 샘 해밍턴의 주장을 반박하면서 또다시 논란이 더욱 커져버렸습니다. 황현희는 "샘 형. 형의 말하는 방식이 잘못되어서 공개적인 자리에 올린다”며 “단순히 분장한 모습을 흑인 비하로 몰아가는 형의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는 영구, 맹구라는 캐릭터는 자폐아들에 대한 비하로 해석될 수 있다. 예전에 시커먼스라는 오랫동안 사랑받았던 개그도 흑인 비하인 건가"라고 적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이 퍼지자 오히려 화살은 황현희에게 돌아왔습니다. '인종차별' 개그가 과거에 무리 없이 인기를 끌었으니 지금도 문제가 될 게 없다는 식의 논리는 다소 시대에 맞지 않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는 것이죠. 똑똑한 척 하려다 스스로 무덤 판 격인데요, 누가 누굴 함부로 가르치려 드는 것인지 한심해보이기까지 했습니다. 오히려 시커먼스가 대표적인 인종차별 개그아닐까요? 인종차별에 대한 인식이 전무했던 옛날에나 나올 법한 개그라고 제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결국 파문이 커지자 황현희는 해당 글을 삭제했고 또한 SBS 측도 홍현희의 영상을 삭제하고 사과했지만, 비난 여론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아마 황현희는 자신의 발언이 사이다와 같은 일침이라고 생각하고 글을 게시한 것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명인으로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파급력이 얼마나 큰지 알면서도 공개적으로 글을 올렸다는 것은 어떠한 의도가 있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글을 올리기 전 자신의 논리엔 오류가 없었는지를 먼저 살펴봤어야 합니다. 인종차별에 대한 무지한 시선으로 남을 가르치려 했다는 점이 오히려 대중의 심기를 건드렸습니다. 


인종차별에 대한 무지한 시선으로 남을 가르치려 하다니..인종차별에 대한 무지한 시선으로 남을 가르치려 하다니..


또한 가나 출신 방송인 샘 오취리도 홍현희의 흑인 비하 논란에 대해 심경을 밝혔는데요, 샘 오취리는 24일 인스타그램 계정에 "TV를 보면서 이런 장문 나오면 마음이 아프고 짜증나요. 앞으로 방송에서 이런 모습들 안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인종에 대한 비하 없애야 한다! 응원해주신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같이 할 수 있다! 감사합니다. 피부색은 다르지만 피의 색은 같습니다. 다 같이 파이팅"이라고 적었습니다. 


Black face in 2017. I just want to say this is NOT acceptable!!!!! We are not for comic purposes. This should stop now!!!!! I'm highly disappointed. 

NO MORE BLACKFACE!!! Or any sort of discrimination against any group or race.


All the prejudices, racial discrimination, colorism should stop with immediate effect. Let's stop this!!!! Tv 보면서 이런 장문 나오면 마음이 아프고 짜증나요. 

앞으로 방송에서 이런 모습들 안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인종에 대한 비하 없애야 한다!!!! 응원해주신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같이 할 수 있다!!! 감사합니다. 


피부색은 다르지만 피의 색은 같습니다. 다 같이 화이팅!!!!


Black face in 2017. I just want to say this is NOT acceptable!!!!! We are not for comic purposes. This should stop now!!!!! I'm highly disappointed. NO MORE BLACKFACE!!! Or any sort of discrimination against any group or race. All the prejudices, racial discrimination, colorism should stop with immediate effect. Let's stop this!!!! Tv 보면서 이런 장문 나오면 마음이 아프고 짜증나요. 앞으로 방송에서 이런 모습들 안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인종에 대한 비하 없애야 한다!!!! 응원해주신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같이 할 수 있다!!! 감사합니다. 피부색은 다르지만 피의 색은 같습니다. 다 같이 화이팅!!!!

샘 오취리 Sam Okyere(@samokyere1)님의 공유 게시물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