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동전없는 사회, 가능할까?

네이버 뉴스토픽에 '동전없는 사회'가 올라와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과연 동전없는 사회가 가능할까? 사실 저는 오래전부터 지폐도 거의 사용하지 않는 상황이고 오히려 지폐보다는 동전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주차장 비용, 자동차 세차 등.

그 중에서 가장 많이 동전을 사용하는 것은 바로 자동차 세차네요. 


아무튼 내일부터 거스름돈을 카드에 적립하는 '동전없는 사회'시범 사업이 본격적으로 실시된다고 하는데요, 이번 시범 사업은 CU, 세븐일레븐, 위드미, 롯데마트, 이마트 등 5개의 유통업체가 운영하는 편의점과 백화점, 슈퍼 등 23,500곳에서 실시된다고 합니다.



일단 한국은행에서는 현금으로 물건을 구매한 뒤에 거스름돈을 교통카드를 비롯해서 선불전자지급 수단에 적립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불편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자면 상당히 괜찮은 제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적립수단이 좀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주로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사용하지만 부득이한 경우 현금이나 상품권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거스름돈을 동전으로 받는 경우 500원짜리가 아니라면 평소 사용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저금통으로 직행합니다. 100원짜리는 그나마 고스톱용으로 사용되기도 하죠....:-)


동전없는 사회 시범사업 실시 매장 및 적립수단동전없는 사회 시범사업 실시 매장 및 적립수단


한국은행은 이번 시범사업으로 동전 제조 및 유통에 들어가는 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매년 동전 제조에 필요한 비용은 약 600억원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계좌입금 방식도 추진하고 대상 업종도 여러 분야로 넓혀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물론 지금 당장 선불카드를 사용하기 어려운 곳에서 동전없는 사회를 적용하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번 시범사업이 점점 넓혀간다면 노래방이나 자판기 관련 사업자들은 매출에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당장 동전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어떻게 될지 모르죠.


동전없는 사회, 매장별 적립수단 이용 및 환불 방법동전없는 사회, 매장별 적립수단 이용 및 환불 방법


동전을 대체할 수 있는 것으로 무엇이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무튼 동전없는 사회, 개인적으로 기대되는 정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