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정유라 특혜의혹 정리

최순실 딸로 알려진 정유라씨의 특혜의혹은 한 두가지가 아니죠. 천천히 하나하나 간략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20세, 개명 전 정유연). 쓸데없는 사족입니다만 이 집안 사람들은 개명이 취미인가 봅니다. 

아무튼 정유라씨의 승마 특혜 의혹은 정유라씨가 승마에 입문한 초등학교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이미 초등학교 시절부터 대회 출전 규정을 바꿔가며 각종 승마대회에서 여러 차례 금메달을 땄으며 중학교와 고등학교 시절에는 수업일수가 크게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승마협회의 출석 인정 공문 덕분에 졸업할 수 있었다는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김연아 선수와 참 비교가 됩니다.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20세, 개명 전 정유연)최순실씨의 딸 정유라(20세, 개명 전 정유연) 페이스북 캡쳐


초등학교 시절에는 사실 부모님의 입김이 크니까, 금메달을 따면서 아마 정유라씨 자신이 정말 승마를 잘 하는 줄 착각했을 수도 있겠네요. 아무튼 정유라씨가 이화여대 체육특기생으로 진학할 수 있었던 것도 이화여대가 정유라씨의 입학을 앞두고 체육특기생 모집 분야에 승마를 추가한 것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우연이라고 보기에는 정황이 너무 딱딱 들어맞죠?


정유라 특혜, 삼성/승마협회 압수수색정유라 특혜, 삼성/승마협회 압수수색


최순실씨가 승마에 본격적으로 개입한 것은 정유라씨가 승마협회에 선수로 등록한 2006년부터로 알려졌는데요, 정유라씨는 초등학교 6학년이던 2008년 무려 5개의 승마대회 '칠드런' 마장마술경기 초등부에 출전해서 5개의 금메달을 획득합니다.



그런데 이 가운데 4개 대회는 출전자가 정유라씨 단 한 명!

승마협회에서 이전까지 3명 이상 출전 규정을 1명 이상으로 바구면서 혼자 출전해서 금메달을 독식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후 규정은 다시 2명 이상으로 바뀌었습니다. 상식적으로 어떤 대회라도 1명이 출전해서 순위를 메기고 메달을 수여한다는 것이 이치에 맞다고 생각이 들까요? 최소한 3명 이상이 출전해야 금,은,동 메달을 위해 경쟁하고 할텐데 단 1명의 출전이 가능했다니 어처구니 없는 처사였습니다.



그리고 2013년 4월 경북 상주에서 열린 한국마사회컵 전국승마대회에서 정유라씨가 우승을 하지 못하고 2위를 차지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대회 직후 경찰이 이례적으로 심판 판정을 내사하기도 했습니다. 이 사건을 특별 조사한 문화체육관광부 노태강 전 체육국장과 진재수 체육정책과장은 정유라씨의 편을 들지 않았다는 이유로 경질돼 결국 공직을 떠났습니다. 


정유라 특혜, 삼성 압수수색 및 35억 흐름도정유라 특혜, 삼성 압수수색 및 35억 흐름도


그리고 많이 알려진 이화여대 체육과학부 입학.

2013년 5월 이화여대 체육과학부 교수회의는 체육특기생 종목에 승마를 추가했습니다. 당시 이화여대에서는 정유라씨와는 무관하다고 주장했지만 승마계에서는 이를 곱지 않게 보고 있었습니다. 2014년 대한승마협회에 등록된 선수는 251명이었는데 당시 고교 3학년생인 여자 선수는 정씨가 유일했기 때문이죠. 누가봐도 특혜라고 생각할 상황입니다.


게다가 승마협회는 정유라씨의 국가대표 선발을 위해 선발규정까지 바꿨다는 의혹도 받고 있는데요, 승마협회는 지난해 8월 17일 국가대표 선발 규정을 변경해 해외에 체류 중인 정유라씨가 국내에 오지도 않고 선발전도 치르지도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국가대표에 선발될 수 있게 했습니다. 


정유라씨의 승마 세계랭킹은 560위정유라씨의 승마 세계랭킹은 560위


그 뿐만이 아니죠. 2015년 9월~10월에는 삼성에서 최순실씨와 정유라씨가 독일에 설립한 코레스포츠(현 비덱스포츠)로 약 35억원의 훈련비를 지급했습니다. '선수육성을 위한 전지훈련 계획'의 일환이라고 하는데 35억이라는 금액이 타당한 것인가요?


게다가 승마협회에서는 2020년 도쿄올림픽 유망주 선발을 위한 로드맵을 발표했는데요, 정유라씨를 위한 것이 아니냐라는 의혹도 제기되었습니다. 국제승마연맹에 의하면 정유라씨의 마장마술 세계 랭킹은 560위입니다. 


정유라, 중학교 1~2학년 재학 중 승마 대회 출전 기록정유라, 중학교 1~2학년 재학 중 승마 대회 출전 기록


단, 한 사람을 위해서 정말 온갖 특혜와 비리가 저질러졌음에도 불구하고 왜 소환되지 않는 것일까? 승마 선수로 활동을 하면서 각종 특혜를 받은 정황은 물론이거니와 일부 개인 비리 정황도 속속 드러나고 있기 때문에 의혹의 실체를 정확하게 밝히기 위해서는 정유라씨의 소환이 불가피하다고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