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미세 플라스틱 화장품, 죽음의 알갱이

죽음의 알갱이라고 불리는 미세 플라스틱이 퇴출된다는 소식인데요, 조금 늦지 않았나 싶었지만 지금이라도 퇴출된다고 하니 다행입니다. 29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연마나 각질 제거 등을 위해서 세안제나 스크럽제에 사용되는 5mm 이하 크기의 고체 플라스틱을 국내에서 유통되는 화장품에서 사용을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미세 플라스틱


5mm 크기 이하의 고체플라스틱으로서 각질제거나 연마 등을 위해서 세안제나 스크럽제에 많이 사용되는 작은 알갱이입니다. 저는 군복무 시절 얼굴에 위장크림을 한 경우 세안할 때 미세 플라스틱이 사용된 세안제를 사용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뒤로는 효과도 별로 없고 피부가 더 나빠지는 것 같아서 사용을 자제하고 있었죠.


미세 플라스틱미세 플라스틱


그런데 이 미세 플라스틱이 환경오염을 야기시키거나 해양생태계에 잔류해 해양생물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이 미세플라스틱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세안이나 스크럽제로 사용된 미세 플라스틱이 하수 처리 시설에서 걸러지지 않고 하천이나 바다로 흘러들어가 이후에는 어류의 몸속에 침투하여 성장과 번식 장애를 유발합니다.


해양 쓰레기 발생현황을 살펴보면 플라스틱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해양 쓰레기 발생현황을 살펴보면 플라스틱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린피스에서 공개한 '우리가 먹는 해산물 속 플라스틱' 보고서를 살표보면 유해물질을 흡수한 미세플라스틱은 해양생물에 악영향을 주며 심한 경우 죽음에 이르기까지 합니다.



결국 바다의 먹이사슬을 통해서 결국 인간의 몸속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인간의 밥상도 위험하다는 것이죠.


마이크로비즈 규제 입법에 대한 그린피스 연론조사마이크로비즈 규제 입법에 대한 그린피스 연론조사


그렇다면 해외에서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을까?

프랑스 정부는 마이크로비즈가 포함된 화장품 외에도 플라스틱제 면봉, 1회용 식기류, 네오니코티노이드(니코틴계의 신경 자극성 살충제)를 포함한 살충제를 2020년부터 판매금지하기로 했습니다.


미국에서는 2015년 상/하의원 만장일치로 마이크로비즈 규제법안을 통과시켰으며 영국에서도 2017년 말까지 마이크로비즈가 포함된 화장품이나 세척제를 금지하겠다고 지난 3일 발표했습니다. 또한 네덜란드·오스트리아·룩셈부르크·벨기에·스웨덴은 유럽연합(EU) 전체에서 마이크로비즈 제품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흑설탕을 활용해 천연 스크럽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흑설탕을 활용해 천연 스크럽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미세 플라스틱을 사용한 세안제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


가장 손쉬운 방법은 흔히 카페에서 구할 수 있는 커피 찌꺼기를 햇빛에 말려서 세안할 때 함께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흑설탕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흑설탕에 플레인 요구르트와 꿀 등을 첨가해 각질제거에 탁월한 천연스크럽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플레인요구르트 1스푼과 흑설탕 1스푼을 넣어 잘 섞은 뒤 피부에 바로 바르는 방법인데요, 바르고 나서 2~3분 정도 마사지를 하고 씻어내면 부드러운 피부를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