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유틸리티

Crystaldiskinfo : 하드디스크 사용시간 확인하는 방법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내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하드디스크의 사용시간은 얼마일까? 궁금하신적 없나요? 크리스탈인포(Crystaldiskinfo)라는 프로그램을 사요하면 하드디스크의 일련번호, 펌웨어, 인터페이스, 전송 모드, 사용횟수와 사용시간, 상태, 온도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하드디스크를 중고로 구입했을 경우, 혹은 새제품을 샀는데 중고로 의심이 되는 경우 수명이나 성능 등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하드디스크에 관련해서 몇 가지 이야기를 하자면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오류가 자주 발생하거나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 흔히 '포맷'을 해야한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포맷'이라는 것은 하드디스크의 내용을 지우고 초기화한다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디스크를 포맷할 때 '일반포맷'과 '빠른 포맷' 중 한가지를 선택해서 포맷을 하게 됩니다. 일반 포맷은 '하이 레벨 포맷'이라고도 하는데요, 선택한 파티션에 한해서 파일 시스템을 재설정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일반 포맷을 하게되면 해당 파티션에 있는 파일 시스템의 주소가 전부 지워지게 되며 운영체제에서는 파일이 전부 사라진 것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일반 포맷을 하는 중에는 디스크의 물리적인 오류 검사도 같이 하게되며 포맷을 완전히 끝내는데 500GB 용량의 하드디스크라면 약 30~4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Crystaldiskinfo 프로그램을 이용해 하드디스크 사용시간을 확인하는 방법Crystaldiskinfo 프로그램을 이용해 하드디스크 사용시간을 확인하는 방법


빠른 포맷을 하게 되면 디스크 물리 오류 검사를 생략하게 되며 파일시스템의 주소만 지우기 때문에 일반 포맷에 비해서 빠르게 포맷 작업을 마칠 수 있습니다. 저는 빠르게 작업하기 우해서 주로 빠른 포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 포맷과 빠른 포맷의 경우 파일 시스템의 주소만 삭제하기 때문에 디스크 내부 섹터의 데이터 정보는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데이터 보구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포맷 후에도 파일을 되살릴 수 있죠. 단, 포맷 후 다시 그 디스크에 다른 데이터를 입력하는 경우에는 파일을 복구 할 수 없습니다.


또한 포맷의 한 종류로 '로우 레벨 포맷'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 포맷 방법은 해당 디스크 상에 있는 모든 섹터의 내용을 완전히 삭제하고 공장 출고 상태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당연히 로우 레벨 포맷을 하게 되면 시간이 오래 소요되는데요, 500GB의 하드디스크를 포맷하는데 10시간 이상 소요될 수 있으며 하드디스크 수명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Crystaldiskinfo : 하드디스크 사용시간 확인하는 방법



일단 크리스탈인포 (Crystaldiskinfo)를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공식사이트에서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하죠.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와 관련 포스팅은 하단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여러가지 버전이 있는데 저는 제일 가벼운 버전으로 무설치 버전을 다운받았습니다. ▲



저는 크롬브라우저에서 진행했습니다. 다운받은 파일은 zip으로 압축되어 있었습니다. 



Crystaldiskinfo 압축파일을 풀면 위와 같이 폴더와 실행파일 2개가 보입니다. 저는 '윈도우10/64bit'를 사용하고 있어서 맨 오른쪽 'DiskInfoSx64' 파일을 실행했습니다. ▲



최근 구입한 512GB의 SSD 입니다. 건강상태, 온도 모두 적절하구요, 사용시간은 8시간입니다. 



보조로 사용하는 1TB 하드디스크 상태입니다. 상태가 괜찮고 사용시간은 1167시간이네요. 



마지막으로 USB에 연결된 외장하드 500GB 하드디스크 상태입니다. 씨게이트 제품인데 사용시간은 5113시간이고 하드디스크 상태는 좋습니다. 사용시간이 좀 많은 것은 항상 USB를 통해서 연결해놓고 윈도우를 백업하기 때문에 그런 것 같네요. 


오늘은 크리스탈인포 (Crystaldiskinfo)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하드디스크 사용시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하드디스크 상태를 체크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