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법과 일반 상식/생활ㆍ문화

손가락 마디 굵어짐

다들 어릴 때 손가락에서 소리 많이 내보셨죠?

어른들 앞에서 손가락 두두득 소리를 내면 손가락 마디 굵어진다고 그만하라고 잔소리를 많이 하셨던 기억이 납니다.


손가락 마디 굵어짐


어려서 자꾸 손가락이 굵어진다고 하니까 나이가 들면서 손가락에서 두득 두득 소리를 내지 않았는데요, 최근 캐나다의 한 연구진이 손가락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를 풀었다고 합니다.


손가락 마디 굵어짐손가락 마디 굵어짐


손가락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은 "작은 진공"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는 관절 사이에 있는 혈액에서 공기가 빠져나가면서 두둑 거리는 소리가 난다고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캐나다의 연구결과 소리를 내기 위해서 손가락을 잡아당기자 관절이 벌어지면서 활액의 양이 모자라 틈이 생겼습니다.


"작은 진공의 공간이 생겼다는 것"


관절의 중간에 생기는 작은 틈이 보이시나요? 저 진공의 공간이 사라지면서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관절의 중간에 생기는 작은 틈이 보이시나요? 저 진공의 공간이 사라지면서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손가락에서 두둑~거리는 소리가 나는 이유는 그 진공의 공간을 다른 무엇인가가 채우면서 나는 소리라고 합니다. 



그리고 연구자들은 여전히 손가락에서 소리를 내는 것이 관절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서 토론을 벌이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그렇지 않다"는 쪽에 의견의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손가락 마디 굵어짐"에 대해서 간략하게 포스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