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아이폰8 출시예정일, 늦어지는 이유

저도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아이폰8 출시예정일이 생각보다 늦어질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아이폰8은 아이폰 시리즈 최초로 OLED 탑재를 비롯해서 3차원 센서와 디스플레이지문인식 센서, 음성인식형 인공지능 비서 등의 다양한 기능이 탑재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아이폰8의 경우 아이폰을 애플이 선보인지 10주년을 맞이하는 해가 바로 2017년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아이폰이 가졌던 기대치보다는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대가 부담이 되었는지 시장에서는 아이폰8의 출시가 연기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요, 베트남에서 OLED 공장 완공 지연으로 인해서 아이폰8의 출시가 늦어질 수 있다는 소식도 있었고 기술적인 부분에서 예상만큼의 속도가 나지 않아 늦어질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아이폰8 컨셉 사진아이폰8 컨셉 사진


아이폰8 늦어지는 출시예정일, 가장 큰 이유는?

아이폰8이 늦어지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바로 OLED 공급의 차질. 아이폰8에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는 OLED를 생산 및 공급하는 업체인 삼성디스플레이의 베트남 생산공장 증설이 지연될 것이라는 이야기는 계속 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기술개발도 어려움에 빠졌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아이폰8에 최초로 적용될 것으로 보이는 이 기술에 대해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기술 개발은 끝났을지 모르지만 이 기술을 스마트폰에 적용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3D 센서 탑재를 통한 증강현실(AR) 구현, 음성인식형 인공지능 비서인 시리(SIRI)의 업그레이드 등 여러가지 기술적인 문제가 있어서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 많은 시간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WWDC 2017에서 아이폰8이 공개될 가능성은 매우 낮아보입니다. 또한 2010년 아이폰4를 WWDC에서 선보인 이후 애플은 한 번도 여름 시즌에 아이폰을 내놓은 적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이폰8에서 기대하는 부분은 에어팟이 아이폰8의 번들 이어폰으로 제공되느냐는 것. 물론 현재 상황을 살펴보면 아이폰8의 번들 이어폰으로 제공될 지는 미지수입니다. 지금도 에어팟을 바로 구입하기 힘들 정도로 수급량을 못맞추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