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법과 일반 상식/생활ㆍ문화

씀바귀 효능 춘곤증에 효과 만점

오늘 포스팅 주제는 바로 "씀바귀 효능"입니다. 

맛이 쓴 상추라고 불리우는 씀바귀는 향약집성방에서는 고급 채소로 취급했으며 향명으로 수이화라고 표기를 했습니다.


씀바귀는 여러해살이로 줄기가 가늘며 바로 서서 자랍니다. 달리는 줄기를 내지 않습니다. 씀바귀 잎에서 난 잎은 긴 잎자루가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겹에움모양이며 줄기에서 난 잎은 어긋나고, 그 기부는 주걱모양으로 줄기를 감싸는 것이 외관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씀바귀 꽃


씀바귀 효능씀바귀 효능


4~7월에 황색으로 피며 줄기 끝에서 고른꽃차례모양의 두화로서 관상화는 없으며 모두 설상화입니다.

총포 바깥조각은 모두 5~6개이며 화주가 길어지면서 꽃가루를 방출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씀바귀 효능


씀바귀씀바귀


"향약집성방에서는 씀바귀 효능에 대해서 성질이 차고 맛은 쓰며 속의 열과 염증을 없애고 심신을 안정시켜 주어 잠을 줄여준다고 하여 고급채소로 여겼다. 즉 봄철 춘곤증을 물리치게 하고 정신을 맑게 해 준다는 뜻"


"한방에서는 오래전부터 씀바귀를 간염, 폐렴, 소화불량 등의 치료제로 사용해왔다"


"씀바귀의 쓴맛을 내는 트리테르페노이드는 소화기능을 향상시켜주며 식욕을 돋우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사포닌은 폐의 기운을 북돋아주어 환절기 폐질환이나 호흡기질환, 폐렴, 천식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면역력을 높여주어서 항암, 항상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씀바귀 효능의 또다른 것으로는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 아르기닌과 간 지방 형성을 억제하는 트레오닌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씀바귀 추출물은 토코페롤에 비해서 14배의 항산화 효과, 7배의 콜레스테롤 억제 효과, 5배의 항박테리아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씀바귀 고르는 방법


씀바귀 고르는 방법씀바귀 고르는 방법


잎이 싱싱하며 짙은 녹색을 띄고 잎이 지나치게 크거나 거칠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뿌리 채 섭취하는 나물이므로 뿌리에 잔털이 없으되 너무 굵지 않고 길게 쭉쭉 뻗은 것이 좋으며 잎은 앞과 뒷면이 깨끗하고 변색이 되지 않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01234


씀바귀를 맛있게 먹는 방법


쌀뜨물에 약 30분 정도 담가두어서 쓴 맛을 빼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쓴맛을 지나치게 제거할 경우 영양성분까지 모두 빠져나가므로 쌉싸름한 정도로만 쓴맛을 뺀 후에 배즙이나 갖은 양념 등을 활용해서 쓴맛을 잡아주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오늘 씀바귀 효능에 관해서 적어보았는데요, 씀바귀를 통해서 봄철 건강한 밥상을 차리는 것,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