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법과 일반 상식/생활ㆍ문화

담낭제거수술 최적화된 치료와 관리 필요

오늘은 현대인들이 많이 수술을 하는 담낭제거수술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현대인들은 최근 들어서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극심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서 담석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담석증?


담낭제거수술담낭제거수술


쓸개(담낭) 혹은 담도(담즙이 흘러가는 길)에 생긴 돌(결석)에 의해서 발생하는 병을 말하는데 비교적 흔하게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담낭담낭


담석증의 경우 40대 이후 여성에게서 남성보다 더 잘 생기는 질환으로, 방치하게 되면 췌장관이 막혀서 급성이나 만성 췌장염이 병발하는 경우가 있으며 염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패혈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담낭제거수술담낭제거수술


하지만


담낭에 담석을 가지고 있는 환자라 할지라도 대부분은 전혀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초기 진료가 어려운 병입니다.

질병이 어느 정도 진행이 되면 배를 쥐어짜듯 심하게 아픈 산통이 유발이 되며 발열, 황달, 두통, 오한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담낭제거수술



담석증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가 바로 담낭제거수술, 즉 담낭(쓸개)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단일통로 복강경 수술이 적용이 되어서 통증이 적으며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른 담낭절제술이 진행이 되어서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합니다.



단일통로 복강경 담낭제거수술?


배꼽 속으로 구멍을 내고 수술기구를 넣어서 담낭을 제거하는 방법을 말하는데요, 개복 수술에 비해서 흉터가 적으며 수술 후에 통증도 적고 입원기간도 짧고, 일상생활로 복귀가 빠른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멍 하나를 통해서 수술이 진행이 되기 때문에 수술의 난이도가 높아서 전문 외과 병원에서 관련 수술 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의사를 통해서 수술을 받기를 권해드립니다.


담석증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잘못된 식습관, 폭식 등을 개선하는 것이 좋으며 잘못된 다이어트, 원푸드 다이어트 등은 절대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담낭제거수술후음식담낭제거수술후음식


평소에 균형이 잡힌 식사가 매우 중요하며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수입니다. 

또한 갱년기 여성들의 경우에는 1~2년에 한 번씩 복부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오늘은 "담낭제거수술"에 관한 여러가지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