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 이용방법 총정리

얼마전 은행대출을 이용하다가 은행직원이 자기 은행으로 자동이체 서비스를 받으라고 해서 몇 가지 자동이체 하고 있는 것 중에 4가지를 옮겼는데 사실 주 거래 은행도 아니고 대출 때문에 잠깐 이용할 예정이라 번거로운 생각이 들어서 다시 제가 사용하는 주 거래은행으로 옮기려고 하니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가 있어서 실제로 제가 사용하면서 이용방법을 총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이런 것을 옮기려면 은행을 직접 찾아가서 일일이 하나하나씩 바꿨어야 했는데요 요즘에는 인터넷에서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를 이용해 앉은 자리에서 후딱 처리가 가능하니 참 편리해졌습니다. 아,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미리 준비해두시기 바랍니다.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 이용하기

네이버에 '자동이체 통합관리시스템'을 검색합니다. www.payinfo.or.kr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전체서비스 아래 '공인인증서 로그인' 글자가 보입니다. 로그인을 합니다.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에서는 전자금융업무와 금융정보업무, 어음교환업무, 지로업무, e서비스, 고객센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서비스 이용 및 개인정보처리 동의를 진행합니다. ▼



귀찮으면 하단에 '전체 동의하기'를 체크하고 정보입력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자, 공인인증서 로그인 화면입니다. 개인명의 계좌나 법인명의 계좌조회가 가능한데 저는 개인명의 계좌조회를 선택했습니다. 예금주(여러분)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아래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서 공인인증서 비번을 입력해주세요. ▼



로그인이 성공적으로 되었다면 자동이체 조회 안내사항이 나옵니다. 잠시 읽어보고 아래 체크박스 체크하고 '자동이체 조회하기'를 클릭해서 진행합니다. ▼



자동납부 상세조회 화면입니다. 금융회사의 계좌번호, 청구기관명과 연락처, 요금청구 기관코드, 자동납부종류와 납부자번호, 자동납부신청일자가 보입니다. 화면 아래 변경신청하기를 눌러봅니다. ▼




자신이 변경하고자 하는 곳에 체크하고 아래 변경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요금청구기관의 출금작업이 집중되어 있는 기간에는 자동이체 변경신청 시 변경이 불가할 수 있다고 안내가 나옵니다. 일단 저는 확인을 눌러서 진행했습니다. ▼



자동납부 변경신청 안내입니다. 꼼꼼히 읽어보고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예 버튼을 눌러주세요. ▼



기존 납부했던 은행에서 새로 납부할 자신의 은행과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 후 아래 계좌이동서비스 이용약관에 체크 후 다음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자동납부 변경신청(휴대폰 본인인증)과 관련된 약관에 모두 동의합니다. ▼



정보변경 보안문자를 입력하고 본인확인 휴대폰 인증을 진행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



본인확인이 끝나면 자동납부내역에 대한 계좌변경을 신청합니다. 저는 총 4건의 자동이제 내역을 변경 신청했습니다. ▼



자동납부 변경신청 동의 전자서명입니다. 최종적으로 확인을 다시 해주시고 저는 계좌변경결과 문자메세지 통지신청을 건별발송으로 변경이 완료될 때마다 결과를 통지받겠다고 바꾸고 확인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공인인증서 암호 입력을 하면 끝. ▼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미리 공인인증서만 준비가 되어 있으면 손쉽게 바꿀 수 있는데요, 다만 자동납부가 이뤄지는 시기에는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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