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법과 일반 상식/생활ㆍ문화

경찰 계급표 완벽 정리

민중의 지팡이, 우리나라 경찰의 계급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알아볼까요?

경찰에 관심이 있거나 의경에 지원하시는 분들은 미리 알아두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경찰 계급표, 계급과 역할은?


순경~경사



순경과, 경장과 경사는 일선 지구대와 경찰서·기동대 등에서 치안실무자로서 국민과 가장 밀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경찰의 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급장 구분은 하단부 태극장 위에 2개의 무궁화 잎으로 싸여있는 무궁화 봉오리의 수(2개~4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경위~총경



경위는 지구대 순찰팀장 파출소장 경찰서 계장급 경찰청·지방청 실무자를 말합니다. 경감은  '지구대장,경찰서 주요계장 및 팀장(생활안전, 강력, 정보 2 등), 경찰청·지방청 반장'급이구요, 경정은 '경찰서 과장 경찰청·지방청 계장' 급, 총경은 '경찰서장, 경찰청 지방청 과장'급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계급장 구분은 중앙에 태극장을 배치한 무궁화의 수(1개~4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경무관~치안총감



경무관은 지방청차장, 서울·부산·경기·인천 등 지방청부장, 경찰청 심의관,경찰수사연수원장 급입니다.

치안감은 지방경찰청장, 경찰교육원장, 중앙경찰학교장, 경찰청국장 급입니다.

치안정감은 경찰청 차장, 서울·부산·경기·인천지방경찰청장, 경찰대학장 급입니다.

치안총감은 경찰의 총수인 경찰청장입니다.


계급장 구분은 중앙에 태극장을 배치한 무궁화의 둘레에 같은 무궁화 5개를 5각으로 연결한 태극무궁화의 둘레에 같은 무궁화 5개를 5각으로 연결한 태극무궁화의 수(1개~4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경찰CI경찰CI


경찰CI를 살펴보면 미군정하에 제작(1946년)되어 그간 정체성의 논란이 있었던 독수리의 상징물을 과감히 한국 수리인 “참수리” 형상으로 새롭게 표현했습니다. 


참수리는 경찰을 상징화하며 참부리 목부분의 저울은 공평의 상징화를 의미하고, 무궁화는 국가와 국민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경찰 계급표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들은 '사이버경찰청'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사이버경찰청 : http://www.police.go.kr사이버경찰청 : http://www.police.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