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법과 일반 상식/생활ㆍ문화

주민세 납부대상과 종류

어제 주민세를 인터넷으로 납부했습니다. 11,000원이었는데 도대체 주민세는 무엇이며 주민세 납부대상은 누구일까? 세금을 내더라도 알고 내야하지 않겠습니까?


주민세 종류


우선 우리가 내야하는 주민세는 3종류 입니다. 자치단체 내 주소를 둔 개인 또는 법인에 대하여 지방세법 제78조1항에 따라 균등하게 부과하는 균등분과 사업소 연면적을 과세표준으로 하여 부과하는 재산분, 그리고 종업원의 급여총액을 과세표준으로 하여 부과하는 종업원분입니다.


주민세 납부대상


주민세주민세


지난 8월은 균등분 주민세 납부의 달이죠. 균등분 주민세는 지방자치단체의 구성원으로서 당해 자치단체에 납부하는 회비적 성격의 지방세로서 다른 세금과는 달리 재산이나 소득에 관계없이 균등하게 납부합니다.


개인균등분 주민세는 8월1일 기준 도내에 주소를 둔 주민등록상 세대주에게 부과되는데 읍·면과 서귀포시 동 지역은 교육세를 포함하여 5500원, 제주시 동 지역은 6600원이 부과됩니다. 그런데 주민세가 갑자기 말도 없이 올라서 논란이 되고 있더라구요. 또한 직전년도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액이 4800만원 이상의 개인사업장은 5만5000원, 법인사업장은 자본금과 종업원 수의 따라 5만5000원에서 55만원까지 차등 부과됩니다.


여러분은 2016년 8월 주민세, 얼마나 나왔나요?여러분은 2016년 8월 주민세, 얼마나 나왔나요?


균등분 주민세 납부 기간은 오는 8월 31일까지였습니다. 고지서를 지참하면 모든 금융기관 창구에서 현금 납부가 가능하며, 납세고지서 없이도 현금자동지급기(ATM)에서 신용카드나 통장을 이용하여 납부할 수 있다. 또 인터넷 위택스 전자납부, ARS 전화납부, 가상계좌 납부 등 다양한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납부 기간이 지났지만 계속해서 납부를 하지 않으면 추가로 납부해야하는 금액이 생기니 하루 빨리 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기분 지방세인 경우 자동계좌이체 납부시 납세고지서 건당 500원의 감면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적극 이용하는 것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