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강남패치 한남패치 운영자 검거, SNS 폐해

요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 대부분 SNS는 하나씩 이용하고 있으시죠?

저 같은 경우 페이스북을 주로 사용하고 있고 가끔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나 트위터, 네이버 밴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일기장처럼 사용하는 사람도 있고 맛집을 돌아다니면서 먹음직스러운 사진을 올리는 사람, 여행하면서 찍은 사진들을 올리는 사람 등 다양한 사람들이 SNS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죠.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인스타그램에 강남패치, 한남패치라고 해서 일반인의 신상이나 사생활을 폭로하는 게시물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강남패치 운영자는 5월 초 인스타그램에 계정을 만들어서 제보를 받고 100여 명의 사진과 과거 경력 등 개인 신상과 관련된 허위사실을 유포했습니다. 게시물에 '스폰서가 있다', '과거 유흥업소에 종사한 경력이 있다'라는 식의 내용을 게재해 논란이 됐었습니다.


강남패치 인스타그램 계정 캡쳐 사진강남패치 인스타그램 계정 캡쳐 사진


왜? 강남패치 운영자는 이런 범행을 저질렀을까?


경찰조사 결과에 의하면 강남패치 운영자 정 씨는 한 기업 회장의 외손녀에 대해 질투심을 품고 범행을 벌였다고 자백했습니다.


"자주 가던 강남의 클럽에서 한 기업 회장 외손녀를 보고 박탈감을 느꼈고, 질투심이 일어 강남패치를 만들게 됐다"


강남패치 계정을 운영하면서 이슈가 되고 주목을 받게 되자 "훼손될 명예가 있으면 날 고소하라"는 등 다수를 향한 조롱글을 올리기도 했고 언론에서 강남패치에 대한 보도를 하자 오히려 "홍보해줘서 고맙다"라는 게시물을 올리기도 했었습니다.


한남패치 운영자라고 생각되는 심경글한남패치 운영자라고 생각되는 심경글


그리고 강남패치 계정이 피해자들의 신고로 사용이 정지되자 계속 새로운 계정을 개설하면서 운영을 지속해왔었고 그 후에 강남패치를 뒤따라서 한남패치라는 인스타그램 계정도 개설됐었습니다.


한남패치 운영자는 누구?


한남패치는 유흥업소에 드나들거나 근무한 경력이 있는 남성들의 신상을 공개한 계정인데 운영 이유는 "2013년 강남의 한 병원에서 성형수술을 받은 뒤 부작용을 겪어 5번 재수술을 하고 3년간 남성 의사와 소송전을 벌였다", "그 일로 우울증과 불면증에 시달리던 중 강남패치를 보고 그 의사가 떠올랐고, 비양심적이고 겉과 속이 다른 남자들에 대해 알려야겠다고 생각해 한남패치를 개설했다"라고 경찰에 진술했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한남패치에 올라온 사진과 글을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에 옮긴 후 피해자들이 삭제를 요구하면 대가로 금품을 요구했던 블로그 운영자도 불구속 입건돼었다고 합니다.


<강남패치 운영자 검거 영상 공개>


현재 강남패치나 한남패치 운영자가 검거되면서 화제가 되자 "OO패치"라는 이름으로 일반인들의 신상정보를 폭로하는 계정이 생기고 있습니다. 


SNS 시대.

넘치고 넘쳐나는 SNS는 여러 사람과 쉽고 신속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약간의 편집만 한다면 그럴싸한 정보처럼 보여줄 수 있고 파급력이 매우 크며 가해자는 죄의식을 크게 느끼지 못하고 계속해서 이런 범행을 저지른 것 같습니다.

최근 남자와 여자간의 대립, 관음증, 군중심리, SNS 의존 등 현재 우리 사회에 보이는 여러 가지 현상이 한꺼번에 들어가 있는 것이죠.


오메가 패치오메가 패치


불특정 다수의 제보를 바탕으로 한 게시물은 사실관계를 확인할 방법이 어렵습니다. 결국 애꿎은 일반인 피해자가 나올 수 있죠. 지금 당장 강남패치 한남패치 운영자 검거가 되어 해당 계정은 삭제가 되었지만 여전히 비공개나 부계정으로 글은 올라오고 새로운 OO패치 계정도 생기고 있어서 논란은 계속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