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법과 일반 상식/법률정보

다가구 다세대 차이, 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정보정리

오늘은 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은 무엇이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한 지붕 아래 여러 개 등기가 가능한지도 알아볼까요?


다가구 다세대 차이


다세대주택이란?


다세대주택은 공동주택의 일종인데요, 하나의 건물에 다수의 세대가 거주할 수 있도록 주거공간이 분리되어 있는 주택을 말합니다. 그래서 각 세대별로 등기를 별도로 하여 분양할 수 있고, 양도소득세도 각 세대별로 과세됩니다.


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어떤 차이가 있을까?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어떤 차이가 있을까?


다가구주택이란?


다가구주택은 단독 주택 내에 여러 가구가 거주할 수 있는 구조로 된 주택을 말합니다. 가구별로 독립적인 방과 부엌, 화장실, 출입구 등을 갖추고 있더라도 건물의 등기부등본은 하나이기 때문에 소유주를 제외한 나머지 세대는 임차인이 됩니다.


다세대주택과 다가구주택은 모두 연면적 600m2(200평) 이하라는 점은 동일하지만 다세대주택은 연속 4개 층, 다가구주택은 연속 3개 층까지 건축할 수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연립주택은 연면적 660m2를 초과하는 4층 이하의 공동주택을 말하니다.


외형상으로 빌라, 연립주택과 같은 형태는 다세대주택, 2~3층짜리 주택 한 채에 반지하부터 1,2층으로 나뉘어 있는 형태는 다가구주택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외형과 다른 경우도 있을 수 있어서 등기부등본을 확인해봐야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이상 "다가구 다세대 차이, 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정보정리"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