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법과 일반 상식/법률정보

내용증명 작성방법 및 내용증명 작성 예

오늘은 내용증명 작성방법과 내용증명 작성 예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만약 충동적으로 맺은 자동차 매매 계약을 해제하고 싶을 경우 계약을 해제한다는 통지를 어떻게 보내야 할까요?


물론 전화나 문자, 혹은 이메일을 보내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런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내용증명입니다.


내용증명이란?


내용증면이란 편지의 발송인이 언제, 누구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보냈다는 사실을 우체국에서 공적으로 증명해주는 우편 제도입니다. 그래서 편지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은 물론이며 편지를 보낸 사실 등에 대해서 공공기관이 증명해주므로 채권 또는 채무관계의 변동 사실 등에 대한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용증명이 채권 또는 채무관계의 존재 자체를 증명해주는 효력은 없습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 및 내용증명 작성 예내용증명 작성방법 및 내용증명 작성 예


내용증명 작성방법


내용증명이라고 하면 어렵고 거창하고 복잡한 형식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내용증명은 특별한 형식 없이 전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내용만 들어가 있으면 됩니다. 문서의 제목은 "내용증명"이라고 해도 되지만 좀더 구체적으로 "매매 계약 해제 통보서" 혹은 "임대차 계약 해지 통보", "운동화 반품 통보서" 등으로 명확하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내용증명 작성시 유의할 점


편지의 내용 중에 발신인의 성명과 주소, 수신인의 성명과 주소가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편지의 원본과 사본을 합쳐 한 자라도 다르지 않고 똑같은 편지 총 3통을 준비합니다.

3년간 우체국에 내용증명의 열람이나 증명을 청구할 수 있으므로 언제, 어느 우체국에서 발송했는지 잘 기록해둡니다.


내용증명 작성시 주의해야 할 점 몇 가지만 잘 지킨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 입니다.내용증명 작성시 주의해야 할 점 몇 가지만 잘 지킨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 입니다.


내용증명 작성 예


임대차 보증금 반환통지


발신인(임차인) : 홍길동

서울시 강남구 000 동 000-1


수신인(임대인) : 김철수

강원도 강릉시 안목 000 - 000


1. 본인 임차인 홍길동은 2014년 1월 10일 강원도 강릉시 안목 000 - 000에 대하여 임대인 김철수와 보증금은 금20,000,000원, 월세는 금1,500,000원을 매일 말일 지급하며, 계약 기간을 2014년 1월 30일로부터 24개월로 하여 임대차 계약을 체결한 사실이 있습니다.


2. 위 임대차 계약은 그 만료를 1개월여 남겨두었는바, 임차인은 임대인과의 임대차 계약을 해지하고자 하오니 임대인은 2016년 1월 30일까지 임대차 보증금 전액을 아래 계좌로 지불하여 주시기를 요청하는 바입니다.


3. 만약 위 기일을 어길 경우에는 임대차 보증금 반황 청구 소송 및 위 상가에 대한 경매 절차를 제기할 예정임을 미리 알려드리오니 이 점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4. 계좌번호 : 우리은행 1002-123-123456 예금주 : 홍길동


00년 0월 0일


발신인(임차인) : 홍길동 (인)


내용증명 양식 샘플자료

내용증명 (청구서) 양식.hwp


이상 <내용증명 작성방법 및 내용증명 작성 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제 글 말고 다른 글도 많이 참고해서 작성하시면 한결 쉬울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