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법과 일반 상식/생활ㆍ문화

신부전증 증상, 김정은도 앓고 있어?

오늘은 신부전증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는데, 김정은이 다리 이상 외에도 신부전증을 앓고 있다고 하네요. 물론 좀 오래된 기사라서 지금은 신부전증을 완치했을 수 있겠지만요.


신부전증 증상은 일단 체내 노폐물을 걸러내는 콩팥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병으로 낮빛이 검게 변하는 것이 시작입니다. 그 뒤로 관상동맥질환과 통풍 등으로 이어지기도 하며 신부전증이 심할 경우에는 혈액 투성을 받아야 합니다. 


만성신부전증은 3개월 이상 신장이 손상이 되어있거나 신장 기능감소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질병을 말합니다. 



신부전의 초기에는 크게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신장 기능이 저하가 되면서 가려움증, 피곤함, 식욕부진 등의 요독증상이 나타납니다.



신부전증 말기에 이르면 식욕부진 및 구토,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더욱 심해지면서 신장이식이나 혈액 투석 등의 치료를 받지 않으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신부전증을 예방하려면 규칙적이고 적절한 운동을 통한 체중 감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흡연의 경우 신장에 매우 좋지 않으므로 받드시 금연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철저한 식이 요법이 중요하며 신장 기능이 저하될수록 칼륨, 단백질, 인, 나트륨의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신부전증 초기에는 탈수를 막기 위해서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신부전이 진행이 되면서 소변 양이 감소해서 수분 배설이 어려워지면 물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신부전증의 자세한 증상을 알아보면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소변량이 줄었다는 것입니다. 뭐 반드시 그렇지는 않지만 24시간 동안의 소변량이 눈에 띄게 주는 현상을 말합니다. 

특히 급성신부전증 증상의 경우에는 광범위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전해질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감염에 대해서 약해지며 빈혈, 혈소판 기능 부진과 같은 혈액과 관련한 문제들의 증상이 보이며 식욕부진과 구토, 설사, 변비와 같은 위장관 합병증상들이 생깁니다. 

추가적으로 감적이 둔해지고 혼수와 경련을 야기하는 요독성 뇌질환 등이 있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신부전증의 증상입니다.



신부전증 세 가지 형태



급성신부전의 경우 급격한 수분 손실이나 출혈, 심장마비로 혈압이 갑자기 떨어지거나 신장의 혈액공급이 갑자기 중단이 되어서 신장에 혈류감소로 인하여 그 기능이 갑자기 감소된 상태를 말합니다.


말기 신질환은 신장 기능이 너무 많이 떨어져서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투석이 필요한 상태를 말합니다.



만성신부전의 경우 당뇨병이나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만성신장염 등에 의해서 신장 기능이 수년에 걸쳐 서서히 감소된 상태를 말합니다.


2015/03/03 - [생활/문화] - 모낭충 식초에 약하다? 사실일까?


2015/02/24 - [생활/문화] - 만성피로증후군의 원인과 해방하는 방법


2015/02/11 - [생활/문화] - 오줌이 자주 마렵다, 과민성방광? 전립선비대증?


오늘은 신부전증 증상에 대해서 이것저것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었나 모르겠네요. 건강한 몸,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고 합니다. 

우리 모두 건강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