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ㆍ인터넷/티스토리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제출

어제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online sitemap generator 통해서 생성했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그 생성된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을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과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XML 사이트맵과 RSS 사이트맵의 차이가 얼마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중에서 사이트맵을 생성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블로그의 글이 구글에 좀 더 많이 반영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 블로그에도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길 바라며 사이트맵을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제출해봅니다.제 블로그에도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길 바라며 사이트맵을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제출해봅니다.


구글 검색결과 순위 1위를 보장하는 업체는 없습니다. 구글에는 우선 등록 권한이라는 것이 없으며 실제로 구글에 사이트를 직접 제출하는 방법은 'URL 추가'페이지를 이용하거나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것이며 전혀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구글 URL 추가 페이지를 통해서 여러분의 홈페이지, 블로그 등을 등록할 수 있으며 비용은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구글 URL 추가 페이지를 통해서 여러분의 홈페이지, 블로그 등을 등록할 수 있으며 비용은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 RSS 사이트맵 제출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면 현재 블로그의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이트맵 제출한 것은 일단 삭제를 했습니다. 화면 우측에 빨간 화살표 부분을 클릭합니다. ▲



우측 상단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Sitemap 추가/테스트 주소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



블로그 주소 뒤에 RSS 를 입력하고 'Sitemap 테스트'를 클릭합니다. 



테스트는 순식간에 끝. 



RSS 사이트맵 테스트를 해보니 51개가 제출됐습니다. ▲



RSS 사이트맵으로 51개만 제출이 되는 것은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에 RSS 공개가 '50개로 갱신'이라는 설정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정답은 아닙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일뿐. ▲



일단 RSS 사이트맵을 제출해야겠죠. 아까 'Sitemap 추가/테스트' 화면에서 'Sitemap 제출' 버튼을 클릭해서 제출합니다. 



RSS 사이트맵을 제출하고 구글 웹마스터 도구 대시보드를 살펴보니 제출된 URL은 51개로 나옵니다. 



제출된 URL의 수가 적어서 그런지 바로 처리가 됐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 XML 사이트맵 제출

이번에는 어제 생성했던 XML 사이트맵을 이용해서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을 제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어제 생성했던 XML 사이트맵을 블로그 공지사항으로 올려놓았습니다. ▲



올려놓은 사이트맵 파일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링크 주소 복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참고로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진행했습니다. 익스플로러에서 우클릭을 하는 경우 '바로 가기 복사'를 클릭하면 됩니다. 



복사한 링크를 메모장에 붙여넣어보면 위와 같습니다. 제가 빨간색으로 칠해놓은 부분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다시 구글 웹마스터 도구로 돌아와서 'Sitemap 추가/테스트'에서 방금 복사한 빨간색 부분을 붙여넣고 'Sitemap 제출'을 클릭합니다.



XML 사이트맵을 생성해서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제출했더니 971개의 URL이 생성되어 제출됐습니다. 좀 더 자세히 볼까요? 



유형은 RSS가 아닌 Sitemap으로 나오며 제출은 971 URL이 생성됐지만 RSS 사이트맵 제출로 이미 51개가 제출되어 XML 사이트맵으로는 920개의 URL이 제출됐습니다. 양이 아까보다는 좀 많아서 바로 색인이 생성되지는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