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내가 공짜로 일하지 않는 이유

최근 혼자서 일을 하다보니 여러가지 문제로 저에게 공짜로 일을 부탁하는 일이 잦습니다. 


그런데 인터넷을 하다가 발견한 글인데요, "내가 공짜로 일하지 않는 이유 7가지"에 대한 것을 보았는데 정말 공감이 됩니다.


특히 7가지 중에서 4번이 가장 공감이 되는데요, 4번만 발췌해서 적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4. 대다수 사람들은 공짜로 얻은 것을 시시하게 여깁니다


제가 지금까지 사람들을 도와준 횟수는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어떤 경우는 두어 시간을 붙들고 앉아 조언하기도 했습니다. 정말로 제 도움을 필요로 한다고 생각했으니까요. 하지만 이후에 어떻게 되어 가는지 확인할 때마다 제 조언을 실행으로 옮긴 경우는 극히 드물었습니다. 대개는 의욕만 부르르 타올라서 충분히 숙고하지 않은 채 저에게 도움을 청했다가 막상 실행으로 옮길 때가 닥치면 의욕을 잃어버립니다.


물론 공짜 조언을 진심으로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짜 조언을 받아들여 실행하는 사람들이 소수나마 있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공짜로 도와 달라는 사람들 모두를 도와 주어야 할까요? 아닙니다.


한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7가지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공짜로 무언가를 요청하시는 분들은 읽어보시고 부탁을 하시기 바랍니다.


남에게 공짜로 뭔가 도와 달라는 사람들은 대개 그 일에 드는 시간을 고려하지 않습니다.남에게 공짜로 뭔가 도와 달라는 사람들은 대개 그 일에 드는 시간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시시하게 여기는 그 일을 공짜로 해주기 위해서 소요되는 시간과 기술, 노하우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요구하는 경우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나요?


원문

번역글